"프리 스케이팅 기회 한 번만 주세요"
출처:SBS |2016-10-19
인쇄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서울 목동 아이스링크에서는 2016 전국 남녀 피겨스케이팅 회장배 랭킹대회가 열렸습니다. 최대 관심을 모은 남자 싱글에서는 ‘남자 김연아’라 불리는 차준환(15세) 선수가 역대 최고점으로 5년 선배인 국가대표 김진서와 이준형을 제치고 우승하며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청신호를 켰습니다. 여자 싱글에서는 ‘피겨 신동’ 유영(12세) 선수가 박소연, 최다빈 등 쟁쟁한 선배를 모두 따돌리고 시상대 맨 위에 섰습니다.

피겨 선수가 국가대표에 선발되기 위해서는 회장배 랭킹대회와 내년 1월에 개최되는 종합선수권에 반드시 참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랭킹대회는 말 그대로 피겨 선수의 랭킹을 정하는 대회입니다.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피겨는 쇼트 프로그램과 프리 스케이팅 점수 합산으로 순위를 가립니다. 그런데 이번 대회 에 출전한 가장 상위 클래스인 7-8급 선수 40명 가운데 16명은 프리 스케이팅 경기에 나서지도 못하고 대회를 마쳤습니다. 쇼트 프로그램에서 24위안에 진입하지 못하면 프리 스케이팅 출전권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의 대회 진행 방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당수 국내 빙상인들과 학부모들은 강제성이 없는 이 방식을 굳이 국내 대회에 적용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명 빙상인인 A씨는 SBS와의 전화 통화에서 “24위안에 들지 못하는 선수는 프리 스케이팅 연기를 준비하고도 기량을 펼칠 기회가 전혀 없다. 국내 대회 가운데 최소한 회장배 랭킹 대회 1개만이라도 7-8급 선수에게는 프리 스케이팅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학부모들의 불만도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어린 선수들이 쇼트 프로그램과 프리 스케이팅 연기를 다 준비하려면 상당한 비용, 노력, 시간이 필요한데 정작 프리 스케이팅 연기를 1년에 한 번도 보여줄 무대가 없다는 것은 10대 어린 선수들에게 너무 가혹한 처사라는 것입니다. 여자 중학생 피겨 선수를 둔 학부모 B씨는 이렇게 하소연했습니다.

“쇼트 프로그램만 하고 프리 스케이팅에 나서지 않으면 대회 출전 기록 자체가 거의 의미가 없게 된다. 몇 년간 돈과 시간을 투자해도 공식적인 대회 성적이 없다보니 피겨 특기자로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또 선수 시절 이렇다 할 대회 성적이 없으면 나중에 지도자로 활동하는 것도 쉽지 않다. 10년 뒤에 ‘선생님의 프리 기록은 어떻게 되요?’라고 제자가 물으면 무슨 대답을 하겠는가? 이렇다 보니 어린 선수들이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프리 스케이팅의 배점은 일반적으로 쇼트 프로그램의 약 2배나 됩니다. 예를 들어 쇼트 프로그램에서 0.1점차로 25위에 그치면 프리 스케이팅 출전권을 얻지 못합니다. 그런데 쇼트에서 25위를 기록한 선수에게 프리 출전권을 주면 얼마든지 상위권 진입이 가능합니다. 배점이 높은 프리에서 잘 할 경우 충분히 10위권까지 치고 올라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회 방식으로는 이런 역전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대한빙상경기연맹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제 대회 관례가 그런데다 만약 40명 전원에게 프리 출전권을 부여하면 대회 진행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을 들어 난색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명의 선수가 프리 스케이팅을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8분입니다. 24명이 아니라 40명이 프리 연기를 할 경우 2시간 이상이 더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 되면 대회 일정이 3일이 아니라 4일로 늘어날 수도 있고 자연히 대회 비용도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도 불구하고 많은 피겨인들은 랭킹 대회 1개만이라도 프리 스케이팅 출전권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추가 비용이 많아야 1-2천만 원에 불과해 1년 예산 100억 원 이상의 빙상연맹의 재력을 고려하면 충분히 감당할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공식 대회에서 평생 한 번도 프리 스케이팅 연기를 해보지도 못하고 일찌감치 빙판을 떠나는 선수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회장배 랭킹 대회는 24명만이 아니라 출전한 선수 전원의 랭킹을 정하는 대회가 되어야 합니다. 출전한 선수들의 정확한 실력 측정을 위해서, 또 한국 피겨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서라도 쇼트 프로그램과 프리 스케이팅 연기를 모두 펼칠 기회를 최소한 1년에 한번은 제공해야 합니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기대해봅니다.  

  • 축구
  • 야구
  • 농구
한국 축구 대표팀 사령탑 후보로 떠오른 마쉬는 누구?
한국 축구 대표팀 사령탑 후보로 떠오른 마쉬는 누구?
축구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회가 30일 소집된다. 정해성 전력강화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외국 출장을 다녀온 결과를 공유하고, 대표팀 감독 후보군에 대한 평가와 논의를 할 예정이다.대한...
'한국 라이벌' 일본, 이라크 누르고 8회 연속 올림픽 진출
'한국 라이벌' 일본, 이라크 누르고 8회 연속 올림픽 진출
'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아시안컵' 조별리그에서 한국에 패배했던 일본이 대회 결승전에 진출하며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일본은 30일(한국시각) 카...
'EPL 승격' 레스터시티, 2부리그 역대 최다 8회 우승
'EPL 승격' 레스터시티, 2부리그 역대 최다 8회 우승
1년 만에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승격을 확정한 레스터시티가 챔피언십(2부리그) 역대 최다인 8회 우승을 달성했습니다.레스터시티는 영국 프레스턴의 딥데일에서 열린 프레스턴 ...
육감적인 몸매 선보인 돌싱글즈 이소라... 각선미 무슨일?
육감적인 몸매 선보인 돌싱글즈 이소라... 각선미 무슨일?
돌싱글즈3 출연자인 이소라가 육감적인 몸매를 드러냈다.지난 28일 이소라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제 덥다 더워. 배에 힘을 꽉 줘서 좀 안쓰럽. 옷도 가벼워지는데 다이어트 준비해...
발리로 떠난 허가윤 수영복 입고 구릿빛 몸매 자랑‥확 달라진 근황
발리로 떠난 허가윤 수영복 입고 구릿빛 몸매 자랑‥확 달라진 근황
걸그룹 포미닛 출신 허가윤이 근황을 공개했다.4월 24일 허가윤은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여기로 모여!!!"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사진 속 허가윤은 그라데이션...
브브걸 은지, 비키니 입고 늘씬..말도 안 되는 비율
브브걸 은지, 비키니 입고 늘씬..말도 안 되는 비율
그룹 브브걸 멤버 은지가 늘씬한 몸매를 자랑했다.29일 은지는 자신의 채널에 해외 여행 중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은지는 사진과 함께 "보홀은 나무도 예뻐. feat..사진작가 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