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감독 등번호, KCC 이어 삼성서 영구결번 지정
출처:연합뉴스|2018-01-28
인쇄

삼성 "이상민·서장훈 등번호 11번 영구결번"

복수 구단 영구결번 지정은 프로농구 출범 후 처음

 

 

‘영원한 오빠‘ 이상민(서울 삼성 감독)이 프로농구 사상 처음으로 2개 구단 영구결번의 영광을 안게 됐다. 그는 친정팀 전주 KCC에 이어 서울 삼성에서도 영구결번으로 지정된다.

삼성은 28일 "다음 달 11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진행하는 창단 40주년 행사에서 이상민 감독과 서장훈의 등번호 11번 영구결번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프로농구 복수의 구단에서 영구결번된 사례는 없었다. 특히 이상민의 영구결번 지정 이면엔 복잡한 스토리가 있어 눈길을 끈다.

이상민은 상무를 제대한 1997-1998시즌 현대 다이넷(현 전주 KCC)을 통해 프로농구에 데뷔했다.

그는 모그룹이 흔들리고 팀 명이 바뀌는 우여곡절 속에서도 팀을 지키며 전성기를 이끌었다.

그러나 이상민은 2007년 ‘이적 사건‘에 휘말리며 삼성 유니폼을 입게 된다.

당시 전주 KCC는 삼성에서 뛰던 자유계약선수(FA) 서장훈을 영입했는데, 서장훈과 추승균, 임재현을 보호하느라 이상민을 보호선수로 묶지 않았다.

이에 라이벌 구단이었던 삼성은 보란 듯이 이상민을 보상선수로 지명했다.

이상민의 팬들은 프랜차이즈 스타를 포기한 KCC에 엄청난 항의를 했고, 서장훈의 입단식이 연기되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상민은 2010시즌을 마치고 삼성에서 은퇴했는데, 당시 친정팀 KCC는 이 감독의 등번호 11번을 영구결번으로 지정했다.

다른 팀에서 은퇴한 선수의 등번호를 영구결번으로 지정한 첫 사례였다.

당시 이상민은 해외 연수 중이라 자신의 영구결번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어쨌든 이상민 감독은 프로농구 전통의 라이벌 구단인 KCC와 삼성, 두 구단의 영구결번 선수가 됐다.

다만 삼성은 등번호 11번을 이상민 감독뿐만 아니라 서장훈(은퇴)의 영국 결번으로도 지정한다고 밝혔다.

서장훈은 삼성에서 2002-2003시즌부터 2006-2007시즌까지 5시즌 동안 뛰었다. 그는 프로농구 통산 최다득점(1만3천231점), 최다리바운드(5천235개) 기록을 보유한 프로농구의 레전드다.

프로농구 역사상 영구결번 지정은 총 9차례 있었다.

삼성 고(故) 김현준(10번), KCC 이상민, 추승균(4번), 원주 DB 허재(9번), 울산 모비스 김유택(14번), 우지원(10번), 서울 SK 문경은(10번), 전희철(13번), 고양 오리온 김병철(10번)이 영예를 안았다.

한편 삼성은 40주년 기념행사에서 제18회 김현준 농구 장학금 시상식도 연다.

삼성은 지난 2000년부터 팀이 승리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적립해 59명에게 총 1억2천51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번 수상자는 2월 2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삼성은 2월 9일 KCC전, 11일 LG전, 18일 SK전에 과거 실업농구 삼성전자 시절의 빨간색 유니폼을 착용하기로 했다.

  • 축구
  • 야구
  • 기타
토트넘 3연패 막지 못한 손흥민...'유효 슈팅 0', 평점은 팀 최저
토트넘 3연패 막지 못한 손흥민...'유효 슈팅 0', 평점은 팀 최저
손흥민(32·토트넘 홋스퍼)이 '런던 더비'에서 팀의 패배를 막지 못하고 최저 평점을 받았다. 이로서 토트넘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서 한 발 더 멀어졌다....
"형님 힘내세요!"...이강인, 십자인대 부상→'최대 7개월 아웃' PSG 동료에 응원 메시지
이강인이 수술대에 오르며 장기간 부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동료 뤼카 에르난데스를 응원했다.파리 생제르맹(PSG)은 3일(한국시간)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뤼카는 도르트문트와의 유...
[단독] '김상식 감독 체제' 베트남 대표팀, 코칭 스태프 구성 박차...'최원권 수석 코치 낙점'
[단독] '김상식 감독 체제' 베트남 대표팀, 코칭 스태프 구성 박차...'최원권 수석 코치 낙점'
대구FC 사령탑을 지냈던 최원권이 김상식 감독 사단에 합류한다.아시아 축구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3일 "최원권이 수석 코치로 베트남 대표팀의 김상식 감독 사단에 합류한다"고 귀띔...
클라라, 쏟아질듯한 섹시美…시스루는 거들 뿐
클라라, 쏟아질듯한 섹시美…시스루는 거들 뿐
배우 클라라가 앞뒤 모두 완벽한 몸매를 자랑했다.클라라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홍콩에서의 근황 사진을 공개했다.사진 속 클라라는 호텔방에서 슬립 원피스를 입고 편안하게 음식을 먹고 ...
산다라박, 새빨간 수영복 과감해~ 반전 매력 폭발
산다라박, 새빨간 수영복 과감해~ 반전 매력 폭발
가수 겸 방송인 산다라박이 수영복 자태를 뽐냈다.산다라박은 2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다시 오니 좋네. It’s good to be back”이라고 남기며 사진을 여러장 게...
정가은, 비키니 입을 맛 나겠다…완벽 라인 자랑
정가은, 비키니 입을 맛 나겠다…완벽 라인 자랑
방송인 정가은이 완벽한 수영복 자태를 뽐냈다.정가은은 3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역시는 역시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변화 일어나지 않아요"라며 "제 몸매 비결. 여러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