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베스트멤버 벼른 김인식, 녹록치 않은 현실...갈수록 약화되는 WBC대표팀
출처:스포츠조선|2016-12-04
인쇄

김인식 WBC대표팀 사령탑의 선수 선발 기준은 간단하다. "지금 현 시점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를 뽑는다."

이 때문에 대표팀 세대교체 요구에 대해선 "세대교체는 소속팀에서 해야된다. 페넌트레이스 144경기를 통해 기량을 끌어올리고, 최고가 된다면 당연히 대표팀에 뽑힌다. 대표팀은 경험을 쌓는 곳이 아니라 성과를 내는 곳"이라고 못박았다.

이같은 기준 때문에 해외원정도박 스캔들로 벌금형을 받은 오승환(세인트루이스)의 대표팀 합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했고, 수년간 대표팀 경험이 있는 베테랑들을 대거 선발했다. 하지만 김 감독이 그렇게 벼르고 벼른 베스트 멤버는 점차 물 건너 가고 있다. 악재가 꼬리를 물고 있다.

가장 결정적인 전력누수는 최근 음주운전 사고를 일으킨 유격수 강정호(피츠버그)다. 강정호는 지난 6월 시카고 원정에서 현지여성과의 성관련 사건에 휘말렸다. 아직 경찰조사가 진행중이고, 피해자의 진술도 오락가락하는 상황이다. 메이저리그 경기도 뛰고 있는 마당에 대표팀 차출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아 보였다.

성추문 연루의혹이 좋은 시선과는 거리가 멀지만 대표팀 승선 걸림돌은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은 다르다. 음주운전에 물피도주, 운전자 바꿔치기 공모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피츠버그 구단도 유감표명을 했다. 강정호 본인도 사태심각성을 인식, 대국민 사과문을 내놨다. 성추문 관련해서는 공식적으로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던 강정호다. 음주운전은 메이저리그 사무국과 각 구단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고, 국내외에서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다.

단순 음주운전으로도 국내 선수들의 경우 출전정지 처분을 받는다. 경기수도 적지 않다. 강정호는 도주와 범죄사실 은폐 의혹까지 받고 있다. 대표팀에서는 뛸 수 없다. 대표팀 유니폼을 입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꿈이요, 영광이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금전적인 보상이 없는 다소 성가신 노동일 수 있다. 강정호가 전자인지, 후자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미지 훼손말고 대표팀 탈락으로 금전적인 손해는 없을 전망이다. 강정호는 공수 양면에서 팀의 핵심 멤버다.

오른손 투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첫번째 선택이었던 두산 베어스 이용찬은 팔꿈치 수술 때문에 심창민(삼성)으로 대체됐다. 전력누수가 심각하지는 않겠지만 왼손 선발 에이스 김광현(SK)의 팔꿈치 부상 소식은 청천벽력이다. 김광현은 일본전에 강하고, 누구보다 빠른볼을 던지는 국제용 왼손 에이스다. 김광현은 왼 팔꿈치 수술 소견을 이미 받았고, 5일 일본으로 건너가 정밀검진을 받는다. 큰 이변이 없는 한 수술대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SK 구단 내부 분위기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완벽한 김광현을 원하는 눈치다. 재활보다는 근원치료를 위해 수술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차우찬과 양현종은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미국보다는 일본쪽 가능성이 높다. 해외진출에 성공할 경우 새로워지는 야구환경 적응을 위해 대표팀 승선을 고사할 가능성도 높다. 이전 해외파들도 비슷한 이유로 태극마크를 달지 않았다. 김인식 감독은 얼마전만 해도 "마운드 전력 중 왼손은 큰 걱정이 없고, 오른손 보강이 시급하다"고 했는데 왼쪽도 걱정이다. 대표팀 코칭스태프는 지난 2일 예비엔트리 명단을 제출했다. 최종 엔트리 제출때까지 가용자원 내에서 선별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 축구
  • 농구
  • 기타
"충격적 주장! 펩이 천재? 가장 많은 돈과 선수 가진 감독일 뿐"…리버풀 전설 '역대급 비하', "평범한 팀에서 우승 절대 못해"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명장? 이견이 없다. 펩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감독이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트레블 및 전대미문의 6관왕을 달성했다. 세계 축구를 바르...
파리 생제르맹, 마침내 음바페 대체자 정했다…“진지한 관심, 측근까지 만나”
파리 생제르맹, 마침내 음바페 대체자 정했다…“진지한 관심, 측근까지 만나”
킬리안 음바페(25)와 결별이 유력한 파리 생제르맹이 그의 대체자로 흐비차 크바라츠헬리아(23·나폴리)를 낙점했다. 파리 생제르맹은 크바라츠헬리아에게 큰 관심을 보였고, 선수의 측...
'하위권' FC서울, 인천과의 '경인더비' 잡고 반등할까
'하위권' FC서울, 인천과의 '경인더비' 잡고 반등할까
프로축구 K리그1 FC서울이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경인더비'에서 하위권 탈출을 노린다.서울은 11일 오후 4시 30분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인천과 '하나은행 K리그1 2024' 1...
랄랄, 다 드러낸 D라인…세상 힙한 만삭 비키니
랄랄, 다 드러낸 D라인…세상 힙한 만삭 비키니 [DA★]
유튜버 랄랄이 만삭의 D라인을 공개했다.랄랄은 지난 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벌써 만삭이실게요~ +15kg”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랄랄은 해변에서 비키니...
강민경, '흰 티+청바지'의 정석…잘록한 허리·글래머 몸매 과시
강민경, '흰 티+청바지'의 정석…잘록한 허리·글래머 몸매 과시
다비치 강민경이 청순미를 뽐냈다.지난 9일 강민경은 "퇴근하고 언니랑 콧바람"이라는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공개된 사진에는 흰 티에 청바지를 입은 강민경의 모습이 담겨...
맹승지, 한국의 미란다 커=완벽한 한국형 베이글녀
맹승지, 한국의 미란다 커=완벽한 한국형 베이글녀
맹승지가 아찔한 글래머를 강조한 의상을 입어 화제다.10일 개그우먼 맹승지는 자신의 채널을 통해 "아침부터 텐션이 팡팡 터지는군요. 열촬"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 담은 인증 사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