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해외
[카타르 현장리뷰]호날두 벤치, '신의 한수' 하무스 해트트릭…포르투갈 6-1 대승, 16년 만의 8강
출처:스포츠조선|2022-12-07
인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선발 제외가 ‘신의 한수‘가 됐다. 그 자리를 메운 21세의 영건 곤살루 하무스가 8강행 축포를 쏘아올렸다. 한 골이 아니다. 무려 3골 퍼부으며 이번 대회 첫 해트트릭을 작성했다.

포르투갈이 2006년 독일월드컵 이후 무려 16년 만에 8강에 올랐다. H조 1위 포르투갈은 7일(이하 한국시각) 카타르 루사일의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G조 2위 스위스와의 2022년 카타르월드컵 16강전에서 6대1로 대승했다.

2010년 남아공 16강, 2014년 브라질 조별리그, 4년 전 러시아 대회서 16강전에서 고배를 마신 포르투갈은 그 한을 훌훌 털어내고 한 발짝 더 전진했다. 8강에선 돌풍의 모로코와 만난다. 모로코는 이날 스페인과 연장 접전 끝에 득점없이 비긴 후 승부차기에서 3-0으로 승리했다. 포르투갈과 모로코의 8강전은 11일 열린다.

 



 

페르난도 산토스 감독이 마침내 용단을 내렸다. 조별리그에서 3경기 연속 선발 출전시킨 호날두를 선발에서 제외했다. 그는 가나와의 1차전에서 페널티킥으로 선제골을 성공시킨 후 우루과이, 대한민국과의 2, 3차전에서 침묵했다.

37세 호날두 자리에 선 인물은 신예 하무스였다. 벤피카 소속인 그는 이번 대회가 생애 첫 월드컵이다.

하무스의 좌우에는 주앙 펠릭스와 브루노 페르난데스가 위치한 가운데 중원에는 베르나르두 실바, 윌리암 카르발류, 오타비우가 자리했다. 포백은 라파엘 게레이로, 후벵 디아스, 페페, 디오고 달로트가 호흡했고, 골문은 디오구 코스타가 지켰다.

스위스는 4-2-3-1을 내세웠다. 원톱에는 브릴 엠볼로, 2선에는 루벤 바르가스, 지브릴 소우, 세르단 샤키리가 포진했다. 수비형 미드필더에는 그라니트 샤카, 레모 프로일러가 섰다. 포백에는 리카르도 로드리게스, 마누엘 아칸지, 파비안 셔어, 에드밀손 페르난데스, 골키퍼 장갑은 얀 좀머가 꼈다.

 


 

팽팽하던 흐름은 하무스의 한 방에 한 순간에 무너졌다. 전반 17분이었다. 골에어리어 왼쪽에서 팰릭스의 패스를 받은 그는 수비수를 앞에 두고 허를 찌르는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찢었다.

균형이 깨지자 포르투갈의 공격력이 불을 뿜었다. 전반 22분에는 오타비우에 이어 하무스가 연속해서 슈팅을 때렸다. 스위스는 전반 29분 샤키리의 프리킥이 골키퍼 선방에 막힌 것이 아쉬웠다.

전반 33분 포르투갈의 두 번째 골이 터졌다. 페르난네스의 코너킥을 39세의 백전노장인 페페가 헤더로 응수, 골네트를 갈랐다.

스위스는 전반 37분 상대 골키퍼의 펀칭 실수로 기회를 맞는 듯 했지만 달로트의 커버플레이에 막혔다. 하무스는 전반 42분에도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다. 그러나 그의 발을 떠난 볼은 골키퍼의 손끝에 걸리며 땅을 쳤다.

하무스의 골행진은 후반에도 이어졌다. 후반 6분 달로트의 크로스를 왼발을 갖다대 골로 연결했다. 하무스는 4분 뒤에는 게레이로의 골을 어시스트하며 도움도 추가했다.

워낙 뜨거워서 그럴까. 하무스는 후반 13분 스위스 코너킥 때 헤더로 볼을 넘기면서 아칸지 만회골의 빌미를 제공했다.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하무스는 후반 22분 기어이 해트트릭까지 완성했다. 펠릭스의 스루패스를 받은 그는 상대 골키퍼와 1대1 기회를 맞았고 침착하게 ‘칩슛‘으로 골망을 또 다시 흔들었다.

3골-1도움의 맹활약을 펼친 하무스는 후반 28분 호날두와 교체됐다. 호날두가 투입되자 루사일 스타디움은 환호로 가득했다. 호날두는 후반 38분 골네트를 갈랐지만 오프사이드가 선언된 뒤였다. 포르투갈은 후반 추가 시간 하파엘 레앙의 쐐기골까지 터졌다.

포르투갈에 하무스라는 새로운 킬러가 탄생했다.

  • 야구
  • 농구
  • 기타
'만 22세' KIA 정해영, '최연소 100SV' 24년 만에 갈아치웠다
미네소타 나즈 리드, NBA 올 시즌 식스맨 선정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 마무리 투수 정해영이 만 22세 8개월 1일의 나이로 '최연소 100세이브 기록'을 갈아치웠다.정해영은 24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4 신한 ...
RYU 100승 두 번째 도전 허무하게 끝났다…수비 실책에 흔들→7피안타 7실점 와르르
레이커스 감독
류현진(한화 이글스)의 KBO 통산 100승 두 번째 도전이 허무하게 끝났다.류현진은 24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KT 위즈와의 맞대...
샌프란시프코 이정후, 뉴욕 메츠전 교체 출전… 볼넷 출루
요키치 친형, 플레이오프 경기 도중 관중 폭행...경찰 조사중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샌프란시스코 이정후가 교체 출전한 경기에서 볼넷으로 출루했다.이정후는 25일(한국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오라클 파크에서 열린 뉴욕 메츠와의 경기...
이지아 'SNL코리아' 뜬다…제대로 망가질 준비 완료
이지아 'SNL코리아' 뜬다…제대로 망가질 준비 완료
배우 이지아가 'SNL코리아'를 찾는다.쿠팡플레이 'SNL코리아' 측은 "오는 5월 4일 시즌 5의 마지막 10회에는 배우 이지아가 출연한다"고 밝혔다.이지아는 '펜트하우스' 시리...
김갑주, 5개월 만에 맥심 표지 모델···‘큐티+섹시’ 순종 아내 변신
김갑주, 5개월 만에 맥심 표지 모델···‘큐티+섹시’ 순종 아내 변신
미스맥심 김갑주가 남성지 맥심(MAXIM)의 표지 모델로 초고속 컴백했다.뛰어난 미모와 몸매로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미스맥심 김갑주가 맥심 5월호 표지를 장식했다. 맥심측은 ...
최희, 수영복 패션도 '럭셔리'…시간 거스르는 미모
'야구여신' 최희, 수영복 패션도 '럭셔리'…시간 거스르는 미모 [MD★스타]
'원조 야구여신' 방송인 최희가 변함 없는 몸매 라인을 뽐냈다.최희는 25일 "자유부인 5일차. 발리의 마지막 날이에요. 아이들때문에 강제 아침형 인간이 된 저는 여기서도 새벽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