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S급 식스맨' 거듭난 데릭 로즈…그가 도전하는 독특한 기록
출처:점프볼|2021-05-11
인쇄




역대 두 번째 ‘MVP 출신 식스맨상 수상자‘. 데릭 로즈가 올 시즌 노리고 있는 진기록이다.

시즌이 막바지로 다가온 시점, 각종 수상에 대한 예측이 이뤄지기 시작했다. MVP, 올 NBA 팀. 신인왕 등의 수상이 시상식의 핵심이라 할 수 있지만, 리그 최고의 벤치 에이스에게 주어지는 식스맨 상도 그 못지 않게 값진 상이다. 벤치 생산력은 강팀의 핵심적인 필요조건이다.

과연 식스맨상의 영예는 누구에게 돌아갈까. 조던 클락슨(유타), 조 잉글스(유타), 팀 하더웨이 주니어(댈러스) 등 쟁쟁한 후보이 언급되고 있는 가운데, 전직 MVP 출신인 데릭 로즈(뉴욕)의 이름이 각종 매체들로부터 언급되기 시작해서 눈길을 끈다.




대표적으로, NBA 공식 홈페이지인 NBA.com은 “식스맨상 후보로 순위를 빠르게 끌어올리고 있는 선수”로 평하며 로즈를 식스맨 상 후보 ‘4위’로 평가했다. 클락슨(1위), 잉글스(2위), 하더웨이 주니어(3위)에 이은 수치.

팀 내 핵심 롤 플레이어들인 다닐로 갈리날리(애틀랜타), 제일런 브런슨(댈러스), 크리스 부셰이(토론토) 등보다 나은 활약을 펼쳤다고 평한 NBA.com은 “로즈는 일평생 많은 것을 성취해낸 선수였다”며 “최근 8경기 중 5경기 이상에서 20+득점을 기록하고 있다.이 기간동안 야투율 60% 이상, 3점슛 성공률 5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고 짚었다.

매체의 얘기대로, 올 시즌 47경기 중 44경기를 벤치에서 출전한 로즈는 평균 14.6득점 4.2어시스트로 맹활약하고 있는데, 후반기의 페이스가 특히 좋은 모습이다. 최근 NBA에서 로즈 수준의 생산력을 보이는 식스맨은 몇 없다. 앞선 18경기 중 17경기에서 두 자릿수 득점을 기록하는, 마치 한 대의 기계를 연상시키는 꾸준한 생산력을 보였다.




로즈가 다른 식스맨상 후보들에 비해 월등히 앞서는 부분이 있다. 바로 팀을 바꿔놓는 컬처 체인저로서 역할을 했다는 것. 클락슨, 잉글스, 하더웨이 주니어 등 식스맨상 경쟁자 중 그 누구도 로즈만큼의 임팩트를 만들지 못했다.

단적으로 살펴보면, 올 시즌 뉴욕은 로즈가 출전한 경기에서 22승 10패(68.7%) , 출전하지 않은 경기에서 16승 20패(44.4%)를 기록하고 있다. 로즈가 출전할 때는 리그 최정상급 강팀의 승률을 기록하는 반면, 그가 없을 시에는 5할 승률도 채 되지 않는 평범한 팀인 것이다.

특히, 로즈가 한 경기빼고 모두 두 자릿수 득점을 기록하며 맹활약한 18경기 동안 뉴욕은 9연승 포함 13승 5패를 기록하며 동부 상위시드(4위)의 자리를 견고히했다.




마크 잭슨 전 골든 스테이트 감독이자 현 ‘ESPN’ 해설위원은 뉴욕이 올 시즌 내린 최고의 결정으로 로즈의 영입을 꼽았다.

뉴욕 닉스는 10일 서부 강호 LA 클리퍼스를 106-100으로 격파했는데, 로즈는 팀 득점의 1/4에 가까운 시즌 하이 25득점을 폭발시키며 승리에 앞장섰다. 해당 경기를 해설한 잭슨은 로즈의 득점이 이어질때마다 극찬을 쏟았으며, 경기 막판에는 “뉴욕이 올 시즌 내린 최고의 선택은 데릭 로즈를 영입한 것이다. 스포트라이트가 두렵지 않은 남자를 영입할 수 있었고, 그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평했다는 후문.




정확히 10년 전(2010-2011), 22살이었던 데릭 로즈는 평균 25득점 7.7어시스트 4.1리바운드를 기록하며 NBA 역대 최연소 MVP에 올랐다.

그리고 10년 후. 로즈는 NBA 역대 두 번째로 MVP 출신 식스맨이라는 감투에 도전한다.

‘블리처리포트‘에 따르면, NBA 역사상 MVP와 식스맨을 모두 수상한 경력이 있는 선수는 전 NBA 선수 빌 월튼이 유일하다. 묵직한 골밑 플레이의 대명사였던 월튼은 1978년 정규리그 MVP를 수상한 뒤 1986년 식스맨상을 거머쥐며 이같은 기록을 달성했다.

월튼이 갖고있는 대기록에 충분히 도전할 자격이 있는 로즈임에는 이견이 없다. 팬들의 관심은 로즈의 식스맨상 수상 여부에 집중되고 있다. 과연 이번 2020-2021 시즌 식스맨상은 데릭 로즈에게 돌아갈까.
  • 축구
  • 야구
  • 기타
K리그1 수원FC, 개막 4경기 연속 무패 도전
K리그1 수원FC, 개막 4경기 연속 무패 도전
프로축구 ‘하나은행 K리그1 2024’가 12일간의 A매치 휴식기를 마치고 4라운드에 돌입한다.지난 시즌 강등 문턱까지 갔다가 회생한 수원FC는 4경기 연속 무패행진에 도전하고, ...
'강제 키스' 前 스페인 축구협회장… 檢, 징역 2년6개월 구형
'강제 키스' 前 스페인 축구협회장… 檢, 징역 2년6개월 구형
여자축구 선수들에게 강제로 입맞춤을 한 전 스페인축구협회장이 검찰로부터 징역형을 구형받았다.28일(한국시각) 로이터 등 외신들에 따르면 스페인 검찰은 루이스 루비알레스 전 스페인축...
"광주 원정은 지지 않는다"···대구FC, 시즌 첫 승 도전
광주 원정에서는 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온 대구FC가 시즌 첫 승 사냥에 나섭니다.A매치 휴식기를 통해 팀을 재정비한 대구는 3월 31일 광주축구전용구장에서 펼쳐지는 하나은행 K리그...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배우 서정희의 딸이자 방송인·변호인으로 활동 중인 서동주의 아찔한 허리라인을 자랑하는 비키니 착장이 공개됐다.지난 23일 한 의류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화이트, 블루, 그레이...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가 과감한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홍영기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태국에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홍영기는 군살 하나 ...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배우 백진희가 수영복 자태를 드러냈다.27일 백진희는 자신의 채널에 여행 중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백진희는 사진과 함께 별다른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사진 속 백진희는 해외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