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최상의 조’ 김학범호, 굴욕 안긴 일본에 대신 설욕?
출처:데일리안|2021-05-09
인쇄

조별리그 통과 시 8강서 개최국 일본과 격돌 가능성
지난 3월 평가전서 0-3 굴욕패 안긴 일본에 복수?


도쿄올림픽에서 최상의 조 편성을 받아들인 김학범호가 개최국 일본과 맞대결을 펼칠 가능성이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지난달 21일 스위스 취리히의 FIFA(국제축구연맹) 본부에서 열린 조 추첨 결과에 따라 한국은 뉴질랜드, 루마니아, 온두라스와 함께 B조에 편성됐다.

누가 뭐래도 최상의 조편성임은 부인할 수 없다. 2012 런던 올림픽서 금메달을 차지한 북중미의 절대강자 멕시코 대신 온두라스를 만났고, 포트3 팀 가운데서는 까다로운 아프리카 팀 대신 약체로 평가 받는 뉴질랜드와 한 조에 묶였다. 포트4에서 프랑스가 아닌 루마니아를 상대하게 된 점도 호재다.

B조 가운데 한국은 FIFA 랭킹이 39위로 가장 높다. 루마니아(43위), 온두라스(68위), 뉴질랜드(122위)는 모두 한국보다 낮다.

올림픽 통산 순위에서도 한국이 17위로 가장 높고 그 뒤를 온두라스(34위), 루마니아(39위), 뉴질랜드(70위)가 뒤따르고 있다.

조별리그만 치르고 끝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일단 8강 진출에 대한 전망은 밝다. B조 1위로 올라가느냐 2위로 올라가느냐에 온통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무난한 조편성 표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진짜 승부는 8강전부터다. 2016 리우올림픽 때도 한국은 조 1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했지만 8강전서 약체로 평가 받는 온두라스에 충격 패배를 당했다. 변수가 많은 단판 승부인 만큼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는 없다.



도쿄올림픽 8강전에서는 리우 때보다 더 강한 상대와 마주할 예정이다. 한국이 조별리그를 통과한다면 A조에 속한 일본, 남아공, 멕시코, 프랑스 중 한 팀과 만나게 된다. 모두 껄끄러운 상대다.

경우에 따라 8강전서 운명의 한일전이 성사될 수도 있다. 일본 언론은 조편성 발표 직후 낙담하는 분위기지만 그래도 개최국의 홈 어드밴티지를 무시할 수 없다. 조별리그를 통과한다면 8강전서 김학범호와 마주할 가능성이 크다.

일본을 상대로는 좋은 기억과 그렇지 않은 기억이 공존한다.

한국은 2012 런던 올림픽 3·4위전에서 일본을 만나 2-0 승리를 거두고 사상 최초로 메달을 목에 걸었다. 지난 3월에 열린 평가전에서는 일본 원정서 0-3이라는 굴욕적인 패배를 당하기도 했다.

도쿄올림픽에서 한일전이 성사된다면 김학범호가 벤투호를 대신해 설욕에 나서줄 것으로도 관심을 모은다.

특히 김학범호는 3년 전 아시안게임 결승전에서 일본을 상대로 2-1 승리를 거뒀던 좋은 기억이 있어 이번에도 기대가 크다.

  • 야구
  • 농구
  • 기타
'만 22세' KIA 정해영, '최연소 100SV' 24년 만에 갈아치웠다
미네소타 나즈 리드, NBA 올 시즌 식스맨 선정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 마무리 투수 정해영이 만 22세 8개월 1일의 나이로 '최연소 100세이브 기록'을 갈아치웠다.정해영은 24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2024 신한 ...
RYU 100승 두 번째 도전 허무하게 끝났다…수비 실책에 흔들→7피안타 7실점 와르르
레이커스 감독
류현진(한화 이글스)의 KBO 통산 100승 두 번째 도전이 허무하게 끝났다.류현진은 24일 수원 KT위즈파크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KT 위즈와의 맞대...
샌프란시프코 이정후, 뉴욕 메츠전 교체 출전… 볼넷 출루
요키치 친형, 플레이오프 경기 도중 관중 폭행...경찰 조사중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샌프란시스코 이정후가 교체 출전한 경기에서 볼넷으로 출루했다.이정후는 25일(한국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오라클 파크에서 열린 뉴욕 메츠와의 경기...
망망대해 배경으로 수영복 자태 뽐낸 안지현 치어리더
망망대해 배경으로 수영복 자태 뽐낸 안지현 치어리더
인기 치어리더 안지현이 근황을 전했다.안지현 치어리더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특별한 글 없이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공개된 사진 속 안지현 치어리더는 망망대해를 배경...
맹승지, 뭘 입어도 다르다…‘확신의 글래머’
맹승지, 뭘 입어도 다르다…‘확신의 글래머’
코미디언 출신 배우 맹승지가 몸매를 자랑했다.24일 맹승지는 자신의 SNS를 통해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은 그의 셀카. 프릴이 달린 민소매 상의를 입은 맹승지는 볼...
포미닛 출신 허가윤, 발리 여신…현실 모아나 그 자체
포미닛 출신 허가윤, 발리 여신…현실 모아나 그 자체
포미닛 출신 허가윤이 발리 근황을 공개했다.허가윤은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기로 모여!”라고 박력 있는 문구를 남기며 사진을 여러장 게재했다. 사진 속 그는 수영복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