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된 강동희 사면 공론화 움직임...탄원서 제출만 남아
출처:마니아리포트|2020-07-28
인쇄




승부 조작 혐의로 한국농구연맹(KBL)으로부터 제명된 강동희 전 원주 동부 감독에 대한 사면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농구 관계자들에 따르면, 그동안 간헐적으로 나오던 강 전 감독 사면 문제가 최근 들어 농구인들 사이에서 공론화되는 분위기다.

한 농구 관계자는 27일 “강 전 감독 사면에 대한 전현직 농구인들의 공감대는 형성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프로는 물론이고 아마추어 감독과 일부 프로 구단도 강 전 감독에 대한 사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남은 것은 KBL에 사면 탄원서를 제출하는 일”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강 전 감독의 사면 움직임은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강조하고 “사면 이야기가 그동안 표면에 드러나지 않은 것은 여론 때문이었다”라고 밝혔다.

강 전 감독 사면 움직임의 배경에 대해 이 관계자는 “제명된 지 7년이 됐다. 그동안 강 전 감독이 자신의 과오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을 해온 점이 감안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강 전 감독은 2013년 실형을 살고 난 후 농구계를 떠나 농구뿐 아니라 야구 선수단 앞에서 승부 조작과 관련한 경험을 털어놓으며 자신이 걸어온 길을 후배들이 걷지 않도록 당부했다.

또 문화·체육 자원봉사 매칭시스템 회원 가입 홍보 릴레이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단 한 번도 “농구로 보답하겠다”라는 말을 한 적이 없다.

농구 코트로 돌아오고 싶다는 말도 하지 않고 묵묵히 자원봉사, 부정방지 교육 강사를 하면서 반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강 전 감독 사면에 대한 농구인들 사이의 공감대는 형성됐으나, 사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우려돼 선뜻 KBL에 사면 탄원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농구인들이 사면 탄원서를 제출한다 해도 당장 사면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탄원서가 승부 조작이라는 부정적 여론을 가라앉게 할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강 전 감독은 지난 2011년 정규리그 경기에서 주전 대신 후보 선수들을 기용하는 방식으로 승부 조작을 했다가 2013년 징역 10월의 실형을 살았다.

이와 함께 KBL에서 제명됐다.

농구인들의 바람대로 강 전 감독의 사면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 축구
  • 야구
  • 기타
세징야, 전북전 앞두고 또 사타구니가 말썽
세징야, 전북전 앞두고 또 사타구니가 말썽
K리그 크랙 세징야(31·대구FC)가 주말 전북 현대전에 출전할 지 미지수다.세징야는 지난 1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수원 삼성과의 '하나원큐 K리그1 2020' 14라운드에 ...
메시 팬의 '팩트 폭행'…"호날두보다 위대해"
메시 팬의 '팩트 폭행'…
리오넬 메시(33, 바르셀로나) 팬으로 보이는 한 남자가 통계를 근거로 '메호대전(메시가 낫나, 호날두가 낫나 논쟁)' 종지부를 찍으려 한다는 보도가 나왔다.영국 웹사이트 '스포츠...
경남 구한 백성동, “순위보다 매 경기에 집중하겠다”
경남 구한 백성동, “순위보다 매 경기에 집중하겠다”
경남FC 공격의 한 축인 백성동이 오랫동안 이어진 팀의 무승을 끊어내며 반전했다.백성동은 지난 2일 FC안양과 하나원큐 K리그2 2020 13라운드 홈 경기에서 후반 5분 결승골을...
‘미스맥심’ 김나정, 감탄 나오는 비키니 몸매
‘미스맥심’ 김나정, 감탄 나오는 비키니 몸매
‘미스맥심’ 김나정이 비키니 몸매를 뽐냈다.그는 2일 작은 실내 풀장에서 비키니를 입고 있는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김나정은 미스맥심 우승자다운 몸매로 눈길을 끌었다.김나정은 남성...
필라테스 강사 지선, 미스맥심 콘테스트 4위로 14강에 안착해
필라테스 강사 지선, 미스맥심 콘테스트 4위로 14강에 안착해
올해 미스맥심 콘테스트 참가자인 필라테스 강사 지선이 미스맥심 콘테스트 중간 투표에서 4위로 14강에 안착했다. 미스맥심 콘테스트는 남성 잡지 맥심에서 주최하며, 일반인이 참가하여...
정유나 효과? 맥심 8월호 벌써 품절 러시
정유나 효과? 맥심 8월호 벌써 품절 러시
모델 정유나가 표지를 장식한 남성 잡지 맥심(MAXIM) 8월호가 품귀 현상을 빚고 있어 화제다.'여름 비키니 화보 특집'으로 꾸민 맥심 8월호는 모델 정유나를 표지 모델로 발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