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전5기' 홍수환 "파나마서 만난 두란, 기적 봤다고 하더군요"
출처:연합뉴스|2020-07-25
인쇄




한국 복싱의 전설과 세계 복싱의 전설이 만났다.

지난 24일 연락이 닿은 홍수환(70) 한국권투위원회(KBC) 회장의 목소리에서는 1월 파나마에서 로베르토 두란(69)을 만났을 때의 흥분과 감격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홍 회장이 두란을 만난 건 1월 5일이디. 하지만 둘의 인연은 1977년 11월 26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홍 회장이 ‘4전 5기 신화‘를 썼던 바로 그날이다.

홍 회장은 당시 파나마의 수도 파나마시티에서 열린 세계복싱협회(WBA) 주니어페더급 초대 챔피언 결정전에서 파나마의 엑토르 카라스키야(60)와 격돌했다.

당시 11전 11승 11KO를 구가하던 카라스키야는 ‘지옥에서 온 악마‘로 불렸다. 홍수환을 꺾었다면 주니어페더급 역대 최연소 세계 챔피언이 될 수 있었다.

카라스키야는 2라운드에서만 4차례나 다운을 빼앗아냈으나 홍수환은 놀라운 투지로 일어서고 또 일어섰다.

홍수환은 3라운드에서 회심의 왼손 레프트 훅 한 방으로 전세를 뒤집고 기적과 같은 KO승을 거뒀다.

한국 스포츠가 만들어낸 가장 위대한 순간 중 하나로 꼽히는 ‘4전 5기‘ 신화가 탄생한 순간이었다.

뒤늦게 알려진 사실이지만 파나마의 ‘돌주먹‘ 두란이 그 경기를 관전했다.

홍수환의 투지에 매료된 두란은 직접 호텔에 찾아가 축하해줬다. 경황이 없었던 홍수환은 기념사진 한 장을 찍지 못한 것을 두고두고 아쉬워했다.

그런데 그 아쉬움을 이번에 속 시원하게 풀었다.

후배의 초청으로 지난해 12월 28일 코스타리카를 방문한 홍 회장은 이웃 나라인 파나마로 건너가서 카라스키야에 이어 두란까지 만났다.

홍 회장은 "두란이 예약 없이 방문했는데도 기뻐하면서 맞아줬다"며 "그 경기를 기억하니까 날 만나준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란은 그날 아내와 함께 홍수환과 카라스키야의 경기를 관전했다고 한다.

홍수환이 4번 쓰러지는 걸 보고 일어서려고 했는데, 바로 그 순간 홍수환이 언제 그랬냐는 듯 카라스키야를 몰아치는 걸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홍 회장은 "두란이 ‘정말로 기적적인 시합을 봤다‘고 그때를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더라"며 "나는 두란에게 비하면 명함도 못 내미는 수준인데, 날 잊지 않고 있어서 무척 고마웠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1970∼1980년대 프로복싱 4체급을 석권한 두란은 파나마 운하보다 더 유명하다고 말할 정도로 세계적인 복서다.

복싱 역사상 전 체급을 통틀어 가장 위대한 선수를 꼽는 설문에서 지금까지도 톱 10에 빠짐없이 든다.

홍 회장에게 이번 여정의 하이라이트는 멕시코시티에서 이뤄진 ‘숙명의 라이벌‘ 알폰소 사모라(66)와의 만남이었다.

사모라는 홍 회장의 복싱 인생에서 유일하게 2패를 안긴 장본인이다.

홍 회장은 "원수를 만나서 회한을 풀고 왔다"며 웃으며 말한 뒤 "사모라도 자기가 2번 대결한 선수는 홍수환밖에 없다며 웃더라"고 전했다.

그는 "사모라의 손자가 멕시코 아마추어 복싱 대표라고 하더라. 벌써 시간이 이렇게 많이 흘렀다"며 감상에 젖었다.
  • 축구
  • 야구
  • 농구
토트넘이 '레이튼 코로나19 집단 감염' 잡았다...검사 권고-비용까지 부담
토트넘이 '레이튼 코로나19 집단 감염' 잡았다...검사 권고-비용까지 부담
토트넘홋스퍼가 잉글랜드리그2(4부)에 속한 레이튼오리엔트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테스트 비용을 전액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토트넘은 22일(현지시간) 레이튼과 카라바...
[공식발표] 벤투호vs김학범호 맞대결, 10월 9일과 12일 고양 개최
[공식발표] 벤투호vs김학범호 맞대결, 10월 9일과 12일 고양 개최
남자 국가대표팀과 남자 U-23 대표팀의 경기가 오는 10월 9일과 10월 12일에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 두 경기 모두 오후 8시에 킥오프하며 1차전은 MBC, 2차전은 MB...
'당연한 수순' '월클' 4골 SON, BBC '팀오브위크' 선정, 1골-4AS 케인은 없다
'당연한 수순' '월클' 4골 SON, BBC '팀오브위크' 선정, 1골-4AS 케인은 없다
어쩜 당연하다.한경기서 4골을 몰아친 '월클' 손흥민(28·토트넘)이 영국 BBC 선정 '팀 오브 위크'에 뽑혔다. 당연한 수순이다. '오브 해트트릭'을 기록한 선수가 빠질 수 없...
'연애 완전 정복' 배우 신새롬, 미스맥심에서 몸매를 완전 정복했네
'연애 완전 정복' 배우 신새롬, 미스맥심에서 몸매를 완전 정복했네
배우 겸 피트니스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신새롬이 최근 자신의 SNS에 명불허전의 몸매를 과시했다.사진 속에서 신새롬은 다양한 종류의 비키니를 입고 완벽한 자태를 뽐냈다.신새롬은 올해...
가슴을 심하게 강조한 호날두 여친 조지나
가슴을 심하게 강조한 호날두 여친 조지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여자친구 조지나 로드리게스가 최근 시상식 드레스를 SNS에 선보이며 자랑했다.조지나 로드리게스는 모델이자 패션 사업가로 활동 중이며, 그 이상으로 호날두의 여...
조정민, S라인 뽐내는 아찔한 수영복 자태
조정민, S라인 뽐내는 아찔한 수영복 자태
가수 조정민이 완벽한 수영복 자태를 뽐냈다.조정민은 21일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광고 촬영 현장 사진을 두장 게재했다.공개 된 사진 속 조정민은 모노키니 수영복을 입고 포즈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