놔두라니깐 진짜 떠난 KCC 신명호 "제 농구 인생은 60점입니다"
출처:KBS |2020-05-19
인쇄




"신명호는 제발 놔두라고!" 를 목청껏 외치는 감독들의 모습을 이제 프로농구에서 더는 볼 수 없게 됐다.

KCC 신명호가 정든 코트를 떠나기로 했다. 2007년 KCC 유니폼을 입고 한 팀에서만 13년을 몸담은 신명호. 이제 선수가 아닌 KCC 코치로 농구 인생 2막을 연다.

신명호는 ‘수비‘ 하나로 정글 같은 프로 무대에서 살아남은 수비 전문 식스맨이었다. 수비 5걸을 세 차례나 차지할 만큼 수비 능력은 인정받았다. 가드로서 통산 3점 성공률이 22.9%밖에 되지 않을 만큼 슛 정확도에서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프로에서 버틸 수 있었던 이유다.

신명호는 만년 조연이었지만 전태풍, 임재현, 김태술 등 쟁쟁했던 가드들의 빈틈을 채워주며 2개의 우승 반지를 거머쥐었다. KCC의 전성기 멤버였다.

"놔두라고" 신드롬 신명호의 인기는 역주행

신명호는 KCC 팬, 그리고 프로농구 열성 팬이 아니면 잘 알지 못하는, 인지도가 낮은 선수였다. 하지만 최근 신명호는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인지도와 인기를 그야말로 ‘역주행‘시키는 중이다.

과거 전자랜드 유도훈 감독과 SK 문경은 감독 등이 작전타임에서 "(슛 성공률이 저조한) 신명호는 놔두라고, 40분 내내 얘기했는데 안 들으면 어쩌자는 거야", "He is not a shooter"라는 등의 작전 지시를 선수들에게 내리는 영상이 다시 화제가 되며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도 신명호는 이제 친숙한 존재가 됐다.

유도훈 감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

신명호가 현재의 위상을 갖게 된 것은 유 감독 역할이 8할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처음에는 유 감독이 원망스럽기만 했다. 유 감독은 신명호를 수비하지 말라고 가장 강조한 사람이다.




"처음엔 기분이 당연히 안 좋았죠. 속으로는 사실 유 감독님 욕도 하고 그랬는데 시간이 지나니 무뎌졌던 것 같아요. 최근에 유도훈 감독님이랑 통화했는데 코치 된 거 축하하고 잘할 수 있을 거라 격려해 주시더라고요. 뒤끝은 없어요. 감독님도 팀이 이겨야 하는 상황이니 그런 말 하셨다고 생각해요"

자칫 웃음거리가 된 것에 대해 선수로서 자존심이 상할 법도 했지만, 신명호는 이러한 관심 또한 프로 선수에게 큰 영광이었다고 말한다.

"소리소문없이 묻히는 선수도 많은데 실력에 비해 제 이름 석 자가 널리 알려져서 기분은 좋은 것 같아요. 저로 인해 한국 농구에 조금이라도 더 관심을 가져주실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히 만족합니다."

신명호가 평가하는 선수 인생은 60점

지금은 부족한 슛 실력이 신명호를 대중들에게 알린 상징이 됐지만, 3점 슛은 프로 인생 내내 자신을 따라다닌 족쇄였다.

"농구 인생은 60점밖에 못 줄 거 같아요. 나머지 40점은 아무래도 슛 때문에 주지 못할 것 같아요. 슛은 선수 인생 내내 트라우마였던 거 같아요. 프로 초반에 극복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다 보니…. 연습 때는 잘 들어갔는데 경기 땐 항상 긴장돼서 그걸 이겨내지 못한 거 같아요."

수비 전문이라는 반쪽 꼬리표가 따라다닌 채 프로 인생을 마무리 한 신명호. 하지만 신명호는 스스로는 자신이 주인공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당당히 코트를 빠져나갔다.

"전 제가 사는 인생의 주인공이었으니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제가 갖춘 실력에 비해 이 정도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것은 과분했다고 생각합니다."
  • 축구
  • 야구
  • 기타
'홀란드 링크설' 레알마드리드 재정난, 올여름 영입 없을것[西매체]
'홀란드 링크설' 레알마드리드 재정난, 올여름 영입 없을것[西매체]
'레알마드리드, 올여름 영입 없다.'스페인 축구 전문매체 마르카가 31일(한국시각) '유럽 축구계의 큰손' 레알마드리드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재정난을 이유로 올여름 이적 시...
샬케 MF, 미국서 일어난 '흑인 과잉 진압 사망 사건' 추모 완장 착용
샬케 MF, 미국서 일어난 '흑인 과잉 진압 사망 사건' 추모 완장 착용
샬케 04의 웨스턴 맥케니가 최근 경기에서 특별한 완장을 착용했다. 미국에서 일어난 '흑인 과잉 진압 사망 사건'을 추모하는 내용이 담겨있었다.미국이 떠들썩하다. 최근 전 세계에 ...
[K리그]'선발=득점' 주민규 방정식…제주 2연승 이끌까?
[K리그]'선발=득점' 주민규 방정식…제주 2연승 이끌까?
선발 3경기에서 모두 득점포 가동…제주의 '믿을맨'최근 무승 사슬을 끊은 프로축구 K리그2(2부리그) 제주 유나이티드가 2연승에 도전한다. 승리 열쇠를 쥔 선수는 골잡이 주민규다....
미나, 2년 3개월만에 `음중` 하차 "큰 사랑 감사"
구구단 미나, 2년 3개월만에 `음중` 하차
구구단 미나가 ‘쇼! 음악중심’을 2년 3개월 만에 하차했다.지난 2018년 2월을 시작으로 약 2년 3개월간 MBC ‘쇼! 음악중심’을 지켰던 미나는 지난 30일 방송을 마지막으...
혜리, 러블리 섹시美 폭발 "어나더레벨 빨간맛"
혜리, 러블리 섹시美 폭발
가수 혜리가 섹시한 매력을 뽐냈다.혜리는 지난 3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어나더레벨 빨간맛"이란 글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혜리는 빨간색 시계, 가방, ...
오초희, 역대급 섹시 인증샷..글래머+대문자 S라인
오초희, 역대급 섹시 인증샷..글래머+대문자 S라인
오초희가 완벽한 몸매의 근황 사진을 공개했다.31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4일 만에 바깥 구경. 오늘 날씨 좋더라~ 너무 오랜만에 운동하니 힘들어서 죽을 뻔 했...
  • 스포츠
  • 연예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