놔두라니깐 진짜 떠난 KCC 신명호 "제 농구 인생은 60점입니다"
출처:KBS |2020-05-19
인쇄




"신명호는 제발 놔두라고!" 를 목청껏 외치는 감독들의 모습을 이제 프로농구에서 더는 볼 수 없게 됐다.

KCC 신명호가 정든 코트를 떠나기로 했다. 2007년 KCC 유니폼을 입고 한 팀에서만 13년을 몸담은 신명호. 이제 선수가 아닌 KCC 코치로 농구 인생 2막을 연다.

신명호는 ‘수비‘ 하나로 정글 같은 프로 무대에서 살아남은 수비 전문 식스맨이었다. 수비 5걸을 세 차례나 차지할 만큼 수비 능력은 인정받았다. 가드로서 통산 3점 성공률이 22.9%밖에 되지 않을 만큼 슛 정확도에서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프로에서 버틸 수 있었던 이유다.

신명호는 만년 조연이었지만 전태풍, 임재현, 김태술 등 쟁쟁했던 가드들의 빈틈을 채워주며 2개의 우승 반지를 거머쥐었다. KCC의 전성기 멤버였다.

"놔두라고" 신드롬 신명호의 인기는 역주행

신명호는 KCC 팬, 그리고 프로농구 열성 팬이 아니면 잘 알지 못하는, 인지도가 낮은 선수였다. 하지만 최근 신명호는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인지도와 인기를 그야말로 ‘역주행‘시키는 중이다.

과거 전자랜드 유도훈 감독과 SK 문경은 감독 등이 작전타임에서 "(슛 성공률이 저조한) 신명호는 놔두라고, 40분 내내 얘기했는데 안 들으면 어쩌자는 거야", "He is not a shooter"라는 등의 작전 지시를 선수들에게 내리는 영상이 다시 화제가 되며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도 신명호는 이제 친숙한 존재가 됐다.

유도훈 감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

신명호가 현재의 위상을 갖게 된 것은 유 감독 역할이 8할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처음에는 유 감독이 원망스럽기만 했다. 유 감독은 신명호를 수비하지 말라고 가장 강조한 사람이다.




"처음엔 기분이 당연히 안 좋았죠. 속으로는 사실 유 감독님 욕도 하고 그랬는데 시간이 지나니 무뎌졌던 것 같아요. 최근에 유도훈 감독님이랑 통화했는데 코치 된 거 축하하고 잘할 수 있을 거라 격려해 주시더라고요. 뒤끝은 없어요. 감독님도 팀이 이겨야 하는 상황이니 그런 말 하셨다고 생각해요"

자칫 웃음거리가 된 것에 대해 선수로서 자존심이 상할 법도 했지만, 신명호는 이러한 관심 또한 프로 선수에게 큰 영광이었다고 말한다.

"소리소문없이 묻히는 선수도 많은데 실력에 비해 제 이름 석 자가 널리 알려져서 기분은 좋은 것 같아요. 저로 인해 한국 농구에 조금이라도 더 관심을 가져주실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히 만족합니다."

신명호가 평가하는 선수 인생은 60점

지금은 부족한 슛 실력이 신명호를 대중들에게 알린 상징이 됐지만, 3점 슛은 프로 인생 내내 자신을 따라다닌 족쇄였다.

"농구 인생은 60점밖에 못 줄 거 같아요. 나머지 40점은 아무래도 슛 때문에 주지 못할 것 같아요. 슛은 선수 인생 내내 트라우마였던 거 같아요. 프로 초반에 극복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다 보니…. 연습 때는 잘 들어갔는데 경기 땐 항상 긴장돼서 그걸 이겨내지 못한 거 같아요."

수비 전문이라는 반쪽 꼬리표가 따라다닌 채 프로 인생을 마무리 한 신명호. 하지만 신명호는 스스로는 자신이 주인공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당당히 코트를 빠져나갔다.

"전 제가 사는 인생의 주인공이었으니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제가 갖춘 실력에 비해 이 정도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것은 과분했다고 생각합니다."
  • 축구
  • 야구
  • 기타
2위 수원FCvs3위 경남 승격 전쟁, 역사는 어느 쪽을 향해 웃나
2위 수원FCvs3위 경남 승격 전쟁, 역사는 어느 쪽을 향해 웃나
플레이오프에서 웃을 팀은 2위 수원FC일까, 3위 경남FC일까. 역사를 돌이켜봐도 예측은 쉽지 않다.수원FC와 경남FC는 29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K리그1 승격을 걸고 하나원큐 K...
비엘사 감독, “리즈에 세계 최고 무대서 뛸 선수 있어”
비엘사 감독, “리즈에 세계 최고 무대서 뛸 선수 있어”
마르셀로 비엘사 리즈 유나이티드 감독이 클럽 핵심 미드필더 마테우스 클리츠를 입이 마르도록 칭찬했다.리즈를 16년 만에 승격시킨 비엘사 감독은 2020 국제축구연맹(FIFA) 풋볼...
리버풀 클롭, 팀과 함께 도르트문트 경기장 방문 예정 "덴마크서 코로나 환자 급증해서"
리버풀 클롭, 팀과 함께 도르트문트 경기장 방문 예정
잉글랜드 프로축구 1부리그 프리미어리그(EPL) 소속 리버풀 FC를 이끄는 위르겐 클롭(독일) 감독이 2008~15년 지도했던 독일 프로축구 1부리그 분데스리가 소속 보루시아 도르...
킴 카다시안 '하얀색 비키니로 드러낸 CG급 몸매'
압도적인 글래머 킴 카다시안 '하얀색 비키니로 드러낸 CG급 몸매'
미국 모델 겸 배우 킴 카다시안이 아찔한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킴 카다시안은 25일 자신의 SNS에 한 장의 사진과 함께 "Reflecting"라는 문구를 올렸다. 사진 속 킴 ...
백성혜X박은혜, 몸짱 여신들 2021 시크릿 캘린더 화보 공개
머슬마니아 백성혜X박은혜, 몸짱 여신들 2021 시크릿 캘린더 화보 공개
머슬마니아 최강 섹시 듀오 백성혜X박은혜의 2021시크릿 캘린더가 공개돼 화제다.2021 시크릿 캘린더는 맥스큐에서 발행하는 디지털 화보집 ‘시크릿비’에 수록된 백성혜X박은혜의 스...
성유리 화장품 론칭…이름 내걸었다
성유리 화장품 론칭…이름 내걸었다
배우 성유리의 코스메틱 브랜드가 내일 론칭된다.대표적인 피부미인으로 대중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성유리. 그가 자신의 이름을 건 화장품 브랜드를 정식적으로 출시해 관심을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