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헤이즈 "태연⋅아이유와 경쟁? 너무 존경하고 기대하는 아티스트"[인터뷰②]
출처:OSEN|2019-10-13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인쇄

 

이번 가을 가요계는 ‘음원퀸’들의 전쟁이다. 헤이즈부터 소녀시대 태연, 아이유까지 신곡을 발표할 때마다 음원차트를 휩쓰는 가수들이 총출동한다. 음악 팬들에게는 즐겁고 풍성한 가을이지만, 아티스트들에게는 여러모로 부담감도 느껴질 법하다.

가장 먼저 출격하는 헤이즈(28)는 부담보다 설렘으로 새 앨범 ‘만추’의 발매를 기다리고 있었다. 태연, 아이유와 함께 이름이 언급된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스럽다”는 게 헤이즈의 솔직한 생각. 세 명의 아티스트가 음악 색깔이 모두 다르고 추구하는 방향이 다른 만큼, 헤이즈 역시 이들의 컴백을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헤이즈는 13일 오후 6시 새 앨범 ‘만추’를 발표하고 먼저 출격한다. ‘떨어지는 낙엽까지도’와 ‘만추’ 더블 타이틀의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헤이즈가 해석한 가을 감성을 듬뿍 담아낸 앨범이다. 가을 날씨와도 잘 어울리고, 그래서 더 음악 팬들의 반응도 기대되고 있다.

헤이즈는 “빨리 들려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만족스럽게 작업한 앨범이라며 설렌 모습이었다. 새 앨범 발표를 앞두고 있는 헤이즈를 직접 만나 ‘만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 다음은 헤이즈와의 일문일답

 

 

Q. ‘비도 오고 그래서’에 이어 가을 연금이 기대되는 느낌이다.

노림은 절대 없다(웃음). 나는 그냥 자연을 보고 영감을 많이 받는다. 먹구름, 비, 별, 한강, 나무를 보면서. 이번에도 낙엽을 보면서 영감을 받아서 온전히 나만의 방식으로 스토리를 풀어냈다. 그런 것을 의도하지는 않았다.

Q. 발표하는 곡마다 잘돼서 성적에 대한 기대가 있을 것 같다.

정말 요즘 들어서 차트를 보면서 느끼지만 쉽지 않다. 그래서 오히려 부담이 없다. 처음으로 다 떠나서 빨리 들려주고 싶고, 정말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작업한 앨범이다.

Q. 헤이즈를 좋아하고, 신곡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는데 부담이 되지는 않나?

지난해 3월에 발표한 ‘바람’이라는 앨범을 정말 사랑하고 내기 전에도 ‘이 앨범은 내가 여한이 없다’라고 생각하고 낸 앨범이다. 그 뒤로의 작업물은 ‘이 때쯤이면 정규가 나와야 할 것 같고, 싱글도 나와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작업하기도 했다. 이번 앨범은 자연스럽게 내 모든 것을 다 쏟아 부으면서 천천히 만든 곡들도 채운 앨범이다. 그래서 부담보다는 너무 행복하다. ‘바람’ 다음으로 떳떳하고 사랑하는 앨범이 될 것 같다. 물론 다른 앨범도 다 좋아하지만 특히 후회가 없을 것 같다.

 

 

Q. 트랙리스트 중 ‘일기’라는 곡 리메이크가 독특한 것 같다. 이 곡을 넣은 특별한 이유가 있나?

예전에 내가 싸이월드를 정말 열심히 했다. BGM 시스템을 정말 좋아했다. 내 공간을 꾸미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들을 설정해서 사람들이 들어왔을 때 알리고 알아주는 게 좋아서 신경을 많이 썼다. 요즘에는 싸이월드를 모르는 분들도 많고 한데, 미니홈피를 콘셉트로 리메이크를 하고 싶어서 시작한 첫 곡이 ‘일기’였다. 이 곡은 BGM을 자주 바꾸는 중에 가장 오래 흘러 나온 곡이었고, 이번 앨범과 잘 어울려서 넣게 됐다.

Q. 10월에는 헤이즈 뿐만 아니라 태연, 아이유까지 여자 보컬리스트 컴백이 많다. 경쟁의 시선으로 보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나?

진짜 경쟁 대상이 될 수 없는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다른 길을 간다고 생각한다. 또 내가 너무 존경하고 우러러 보는 아티스트다. 이름이 나란히 올라오는 것 자체가 신기하고 영광이다. 내가 그 분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고, 영향을 받는 것도 아닌 것 같다. 나도 너무 기대하고 기다렸다.

Q. 헤이즈는 발표하는 곡마다 성적이 좋다. 왜 헤이즈의 음악을 좋아하는 것 같나?

일단 시대적인 것도 굉장히 많이 운으로 작용한 것 같다. 2016~2017년 즈음 싱어송라이터들이 갑자기 올라올 때 그 시기를 굉장히 잘 타고난 것 같다. 그 속에서 가사를 정말 솔직하게, 꾸밈 없이 써서. 내가 겪는 일들을 분명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겪을 거고 나도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이 공감해서 찾아 들어주는 것도 클 거라고 생각한다.

 

 

Q. 곡 작업을 하면서 슬럼프를 겪지는 않나?

내 이야기로 다 노래를 쓰는데 요즘에는 일 밖에 안 하고 삶에 변화가 없다. 이러다가 영감이 없어지는 날이 오면 나는 뭘로 노래를 쓰나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한 번도 상상하거나 영화, 책을 보고 영감을 받아서 써본 적이 없어서. 또 그런 게 내 색을 해치지는 않을까 생각했다. 삶의 패턴이 너무 똑같아서.

Q. 영감이 없어지는 것도, 매번 경험을 끄집어내서 쓰는 것도 심적으로 괴로울 것 같다.

나는 뭐든지 메모를 한다. 노래가 될 수 있으니까. 한 번은 ‘나 너무 심한데?’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 기계적으로 뭐든 노래로 만들려고 하는 것 같아서. 사실 음악, 가사를 처음 시작하게 된 것도 내 일기장에 있는 일기에 멜로디를 붙여서 쓰기 시작했다. 그게 그냥 내 방식이니까 괜찮을 것 같고 지치거나 그런 건 전혀 없다.

Q. 너무 일만 하고 사는 건 아닌가? 연애를 하고 싶다는 마음은 없나?

정말 많이 한다(웃음). 그런데 우선 내가 준비가 안 된 것 같다. 나는 무조건 일이다. 일 떄문에 ‘만추’라는 곡도 나온 것 같다. 그런 일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몇 년 동안 활동하고 쉬지 않고 앨범을 내면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데이트도 하고 싶다(웃음). 그렇다고 외롭지는 않고, 좋은 사람이 자연스럽게 나타났으면 좋겠다. 욕심을 부리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그 사람이 이해해줄 수 있으면 좋겠다. 공개 연애는 안 할테지만, 그렇다고 꽁꽁 숨기고 다니거나 하지도 않을 것 같다.

Q. 이번에 어떤 활동을 할 계획인가?

앨범을 내고 많은 공연들로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앞으로도 솔직한 이야기로 많은 분들에게 공감이 될 수 있고 위로 해줄 수 있는 노래들을 열심히 만들고 부르겠다.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