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에 NBA가 '흔들'? 미 정치권 "사과 왜했어?"
출처:머니S|2019-10-08
인쇄



홍콩 시위에 NBA가 ‘흔들‘? 미 정치권 "사과 왜했어?"홍콩에서 일어난 반정부 시위의 불똥이 미국 프로농구(NBA)까지 번지고 있다. 

8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NBA 휴스턴 로키츠의 대릴 모레이 단장은 지난 4일 자신의 트위터에 "자유를 위한 싸움, 홍콩을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이에 중국 농구협회는 성명을 통해 모레이 단장의 발언을 비난하며 로키츠와의 관계를 끊겠다고 선언했다. 로키츠의 스폰서인 운동복 업체 리닝과 상하이푸둥개발은행도 로키츠와 관계를 끊겠다고 못박았다.

또 중국 국영방송인 CCTV와 텐센트는 로키츠의 경기를 중계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등 강경한 반응이 이어졌다. 

상황이 악화되자 모레이 단장은 6일 트위터에 해명글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중국 내 로키츠 팬들과 친구들을 공격할 의도는 없었다"라며 "단지 하나의 복잡한 사건에 대해 의견을 밝힌 것일 뿐이다"라고 전했다.

NBA 측도 이날 자체 성명을 내고 "중국 친구들을 격분케 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라며 모레이 단장의 발언이 중국 팬들을 불쾌하게 만들었다고 사실상 인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과는 미국 정치권을 오히려 들고 일어나게 만들었다. 미국 정치인들은 미중 무역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 시위가 격화되자 중국의 인권 문제를 집중적으로 문제 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모레이 단장의 대중국 사과 문제가 불거지자 이에 격분하고 나선 것이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7일(현지시간) "NBA가 중국에 한 사과는 공산당 독재정권을 지지하는 행위와 다를 것이 없다"라고 비난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특히 NBA가 협회 차원의 성명을 낸 것을 지적하며, 개인적 사과가 아닌 미국을 대표하는 단체의 명의로 사과한 것이 미국 민주주의에 대한 모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홍콩인들과 그들의 민주화 운동을 지지한다"라며 "홍콩 시위를 지지한 모든 미국 시민도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마르코 루비오 상원 공화당 의원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NBA가 중국에서 돈을 벌기 위해 미국의 시민이 누려야 할 언론자유를 말살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중국은 NBA의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로, 지난 시즌 NBA를 시청한 중국인은 4억9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전체 인구수보다 많은 수치다.

또 NBA가 중국 텐센트에 중계권을 매매하는 금액은 5년 15억달러(한화 약 1조7900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 축구
  • 야구
  • 기타
생명 연장? 맨유 솔샤르 운명 좌우할 리버풀전
생명 연장? 맨유 솔샤르 운명 좌우할 리버풀전
경질과 생명 연장의 갈림길에 놓였다. 올레 군나르 솔샤르 감독이 라이벌 리버풀을 제압하고, 경질설을 잠재울 수 있을까.맨유는 21일 오전 0시 30분(한국시각) 영국 맨체스터의 올...
[K-STAR] 김학범호 탈락에 성찰의 시간...전세진이 확 달라졌다
[K-STAR] 김학범호 탈락에 성찰의 시간...전세진이 확 달라졌다
"이전에는 잘하려고 하고 나를 보여주려는 마음이 강했어요. 대표팀에 가지 못하고 나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나를 보여주려고 하기보다 정말 열심히 뛰어서 팀에 도움이 되자고 ...
[스포터 프리뷰] '부상자-결장자 多' 강원에 혹독할 서울과의 파이널A 첫 경기
[스포터 프리뷰] '부상자-결장자 多' 강원에 혹독할 서울과의 파이널A 첫 경기
구단 역사상 첫 ACL(아시아 챔피언스리그)를 꿈꾸는 강원이지만, 부상자와 결장자가 속출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필 파이널 A 첫 경기가 서울이라 어려운 승부를 치를 것으로 예...
"달 보는게 좋아"…문근영, 밤에도 빛나는 청초한 매력
배우 문근영이 청초한 미모를 자랑했다.문근영은 2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달, 밤. 밤하늘에 떠있는 달을 보는게 좋다. 반장님을 생각하면 달이랑 밤이랑 생각 나더라"라는 글과 사...
임수향, 우아한 수영복 자태..방콕서도 미모 열일 중
임수향, 우아한 수영복 자태..방콕서도 미모 열일 중 [★SHOT!]
배우 임수향이 우아한 수영복 자태를 뽐냈다.임수향은 지난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매일 밤 수영"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임수향은 태국 방콕의...
채은정, 우월한 미모의 일상 "우울해서 눈에 반짝이 뿌렸어요"
채은정, 우월한 미모의 일상
클레오 출신 채은정이 우월한 미모의 사진을 선보였다.채은정은 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속이 아침부터 좀 안 좋은데 이럴 때 가볍게 몸에 좋은 저녁 뭐가 좋을지. 우울해서 눈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