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코치로 변신한' 임영희 "선수들 보면 뛰고 싶은 마음이 생겨요"
출처:CBS 노컷뉴스|2019-08-23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인쇄

18-19시즌 후 은퇴한 초보 코치
코트에 서 있는 게 낯설기도
"소통하는 지도자가 되고 싶어요"

 

"지금은 한 번씩 생각해요. 1년 더 했으면 어땠을까라고…."

불과 넉 달전까지도 매일 같이 땀을 흘렸다. 하지만 은퇴 후 생활이 확 달라졌다. 현재 직책은 코치. 뛰지 않고 코트에 서 있는 것이 어색하고, 가끔은 선수들과 함께 흠뻑 땀에 젖고 싶은 생각도 든다.

주인공은 우리은행 임영희(39) 코치.

우리은행 통합 6연패의 주역이자, 은퇴 후 바로 코치로 변신한 임영희 코치를 장위동 체육관에서 만났다.

임영희 코치는 "선수 때는 밥만 먹으면 체육관에 와서 운동을 했던 시간이 많았다. 코치가 되니 가장 달라진 게 몸으로 움직이는 부분이다. 몸을 안 쓰고 서 있는 시간이 많다"면서 "휴가를 마치고 처음 들어왔을 때는 전혀 뛰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시간이 조금 지나니까 가끔 땀을 많이 흘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수들을 보면 뛰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 같다"고 웃었다.

임영희 코치는 2018-2019시즌 후 은퇴했다. 통합 6연패라는 업적을 남겼던 우리은행은 임영희 코치의 은퇴 시즌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지 못했다. 우승과 함께 은퇴라는 최고의 시나리오는 아니었지만, 이미 몇 년 전부터 은퇴를 생각했기에 미련은 없었다.

오히려 위성우 감독이 펑펑 울며 "임영희에게 미안하다"고 말할 정도.

임영희 코치는 "솔직히 몇 년 전부터 우승하고 은퇴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없지는 않았다. 그런데 2017-2018시즌 우승도 쉽지 않았다. 힘들게 우승했기에 지난 시즌도 쉽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면서 "내가 은퇴하는데 우승을 못했다는 아쉬움보다 연속으로 우승했는데 이번에 못했다는 것이 아쉬웠다. 정규리그에서 잡을 수 있는 경기를 실수로 놓친 경기도 있어서 아쉬움이 남았다"고 말했다.

신인 드래프트에서 최고 루키 박지현을 뽑은 것도 미련 없이 은퇴할 수 있었던 이유.

임영희 코치는 "은퇴할 때 박지현이 들어오는 등 타이밍이 잘 맞았다. 은퇴 당시에는 더 할 생각이 없었다"면서도 "다만 지금은 한 번씩 생각한다. 1년 더 했으면 어땠을까라고…"는 말과 함께 작은 아쉬움도 전했다.

사실 은퇴 후에도 농구 관련 일을 한다는 생각은 있었지만, 지도자를 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그런 임영희 코치가 지도자 꿈을 꾼 것은 우리은행 전주원 코치의 역할이 컸다.

임영희 코치는 "지도자를 해야겠다, 이런 마음은 없었다. 물론 한 번은 해보고 싶다는 생각만 했다. 농구 관련된 일을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면서 "전 코치님을 보면서 왔고, 그 길을 잘해서 가시니까 나도 따라가고 싶다고 마냥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런 상황에서 구단과 감독님이 코치직을 제안했다. 좋은 기회였기에 잡았다"고 설명했다.

임영희 코치는 무명 생활이 꽤 길었다.

1999년 여름 리그에서 데뷔했지만, 2009년 우리은행 이적 전까지는 평균 2~6점을 넣는 평범한 벤치 멤버였다. 하지만 우리은행 이적 후 날개를 폈고, 2012-2013시즌 위성우 감독, 전주원 코치를 만나면서 WBKL 최고의 선수가 됐다.

임영희 코치는 "내가 그렇게 했으니까 선수들에게도 나처럼 10년을 참으면 잘 된다는 말은 할 수 없다. 정답은 아니다. 다만 본보기가 있다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준다"면서 "재능이 있는 선수들도 있는데 코트에서 잘 풀어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이 중요하다. 나도 위성우 감독님을 만나서 그렇게 됐다. 길잡이 역할이 중요하다. 내가 봐도 센스가 있는 선수인데 코트에서 어떻게 잘하도록 할까 고민이 된다. 그런 부분을 잘 이야기해서 선수들을 빛낼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어떻게 이런 걸 못하지라는 답답함보다는 선수 때는 잘 안 되더라도 내가 한 번 더 하자는 마음으로 할 수 있었다"면서 "코치는 그게 안 된다. 어떻게든 선수가 하도록 해야 한다. 1~2번 이야기해서 고쳐지는 게 아니라 그런 답답함이 있다. 감독님, 코치님 마음이 이해가 된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임영희 코치가 원하는 지도자는 어떤 모습일까. 초보 코치라 아직은 조심스러웠지만, 소통을 언급했다.

임영희 코치는 "아직 말하기 이른 것 같다. 감독님께서 ‘최근까지 선수들과 경기를 뛰고, 같이 호흡했으니 우리와 다른 이야기를 많이 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주셨다. 지금 내 역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그런 역할을 하면 좋을 것 같다.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내가 배웠던 방식과 다른 것을 느낀다. 소통하고, 이야기하는 것을 생각했다. 물론 소통 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강압적이기보다 소통을 통해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
404 Not Found

404 Not Found


ngin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