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해외
메시vs호날두, 슈퍼컴퓨터 "메시 퍼포먼스 2배 이상 우세"
출처:OSEN|2019-08-21
인쇄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비교한 슈퍼컴퓨터의 결론은 메시의 우세였다.

기브미 스포츠는 21일(한국시간) "벨기에에서 개발된 한 슈퍼 컴퓨터는 리오넬 메시(FC 바르셀로나)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레알 마드리드)보다 2배 이상 뛰어난 선수라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기브미 스포츠는 "메시와 호날두의 커리어만 두고 더 뛰어난 선수를 비교하는 것은 어렵다"라고 하며 "두 사람 모두 5번의 발롱도르를 수상했으며 바르셀로나-레알의 역대 최고 골 기록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메날두 논쟁‘에 대해 벨기에의 한 연구 집단은 VAEF(Valuing Actions)라는 분석 체계를 도입해서 두 선수 플레이를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내서 비교하려고 했다.

VAEF는 골과 도움이라는 1차원적인 공격 포인트를 넘어서 선수가 평소 경기 내내 보여준 움직임과 공격&수비에서 맡은 역할 등을 모두 고려해서 나오는 기록이다.

해당 연구를 이끈 제시 데이비스 교수는 “통상적으로 선수의 가치와 몸값은 득점이나 도움 위주로 결정되지만, 이 두 가지는 경기 중 흔히 발생하는 상황은 아니다”면서 “우리는 슈팅, 패스, 드리블, 태클 등 경기 중에 자주 발생하는 1600여 가지 행동 패턴을 중심으로 계산했다”고 설명했다.

슈퍼컴퓨터는 메시의 손을 들어줬다. 메시는 경기당 1.21의 측정 가능한 확률을 냈다. 호날두는 0.61로 메시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연구팀은 “2013-14시즌엔 두 선수에게 큰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2015-16시즌 이후 확연한 차이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호날두는 슈퍼컴퓨터 분석에 따르면 ‘움직임은 많지 않지만 임팩트가 큰 선수‘라고 평가했다. 반면 메시는 메시는 ‘예외적인 선수’ 범주에 포함됐다. 경기 중 움직임이 매우 많은데, 대부분의 동작이 가치가 높고 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메시의 승리였다.

  • 야구
  • 농구
  • 기타
"류현진은 슈퍼스타…기자실에 한국 기자가 더 많더라"
129㎏인데 114㎝ 점프… NBA 골밑 지배하는 괴물 신인
류현진(토론토)의 인기는 미국 기자들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다. 수십개 매체에서 플로리다 더니든까지 찾아온 광경을 본 한 기자는 감탄을 거듭했다.미국 디애슬레틱의 케이틀린 맥그레스...
야마구치 ⅔이닝 3실점 난조, 토론토 역전승 '게레로 멀티 출루'
[KBL] 이종현 복귀, 현대모비스 6강 PO 희망 이어가나
토론토 블루제이스가 시범경기 홈 개막전에서 역전승했다.토론토는 25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더니든 TD 볼파크에서 열린 2020 메이저리그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 시범경기...
‘스리런 ‘스리런‘스리런 홈런 포함 3안타’ 호잉, "배트 중심에 맞추려고 노력 중"
멤피스의 제런 잭슨, 발목 염좌 ... 2주 결장
한화 외국인 타자 호잉이 홍백전에서 매서운 타격감을 선보였다.한화는 25일(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 메사의 레드마운틴 스포츠콤플렉스에서 자체 홍백전을 가졌다. 캠프에서 3번째 경기...
'별풍선 1위' BJ박가린, 섹시 란제리 화보
'별풍선 1위' BJ박가린, 섹시 란제리 화보
박가린은 2019년 아프리카TV 별풍선 1위에 오른 BJ다.완벽한 몸매를 자랑하는 박가린은 최근 성인 잡지 맥심과 란제리 화보를 찍어 화제를 모았다.보 속 박가린은 '베이글녀'라는...
‘맥심 모델’ 신재은, 감탄사 자아내는 볼륨감
‘맥심 모델’ 신재은, 감탄사 자아내는 볼륨감
‘맥심 모델’ 신재은이 수영복 자태로 볼륨감 넘치는 몸매를 과시했다.모델 신재은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에는 몰디브에서 휴식을 즐기고 있는 신...
글래머 모델 최소미, 가운 사이로 드러난 가슴골
글래머 모델 최소미, 가운 사이로 드러난 가슴골
글래머 모델 최소미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일상 사진을 올렸다.무보정이라고 믿기 힘들 만큼 드라마틱한 굴곡을 자랑하는 최소미는 사진 속에서 호텔의 가운을 느슨하게 오픈한 채 섹시하게...
  • 스포츠
  • 연예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