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장현수 아웃'…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나 계산 복잡한 벤투
출처:뉴스1|2018-11-07
인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였으나 머리로는 수긍하지 못했을 것이다. 외국인이다.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소위 ‘장현수 사태‘를 처리하는 대한축구협회의 결정은 단호했다. 병역특례 봉사활동 내역에 대한 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킨 장현수는 지난 1일 대한축구협회 공정위원회에서 ‘국가대표 선발자격 영구박탈‘이라는 중징계를 받았다.

당시 한 축구협회 인사는 "내부적으로도 놀랍다는 반응이 많았다. 개인적으로도 영구 제명은 생각지 못했던 징계수위"라고 말한 뒤 "아무래도 사회적 분위기를 많이 반영한 것 아니겠는가. 야구의 오지환 등으로 군 문제에 대한 여론이 차갑게 식은 상황에서 ‘솜방망이‘ 처벌을 내렸을 시의 후폭풍이 걱정됐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야말로 결자해지였고, 일벌백계 차원이었다. 앞으로 비슷한 일이 발생했을 시 이번 결정이 선례가 되기에 부담이 없진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퇴를 내린 것은 보는 눈을 많이 의식한 것"이라는 견해를 전했다.

실제로 대다수 축구 팬들을 축구협회의 단칼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 나라를 대표한다는 자가 가장 민감한 사안인 군문제를, 그것도 이미 특혜를 받은 것을 속였으니 마땅한 결정이라는 반응이다. 하지만 ‘외국인‘이라면 다를 수 있다. 특히 팀을 이끄는 벤투 감독은 머리에서 계속 물음표가 떠다니고 있다.

일단 ‘존중‘했다. 벤투 감독은 지난 5일 11월 소집명단을 발표하던 자리에서 "장현수 문제는, 외국에서 생활하는 사람으로서 존중하고 이해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문화와 환경에서 사고가 같을 수는 없기에 충분히 적응하고 존중해야한다. 이번 결정을 인정하고 이제 대안을 찾아야한다"고 담담하게 밝혔다.

구구절절 설명 없이 수긍했다. 하지만 한 축구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해는 못하고 있다. 벤투 감독은 ‘(봉사활동을)이행하지 않았으면 나중에 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는 반응이었다"고 귀띔했다.

한 대표팀 관계자는 "벤투 감독의 장현수에 대한 신뢰는 밖에서 생각하는 것 이상이었다. 벤투 감독 스타일이, 자신이 핵심선수라 판단한 이들에게는 강한 믿음을 보낸다. 대우도 다르다"면서 "장현수는 손흥민이나 기성용급 신뢰를 보이고 있었다. 적어도 수비전술은 장현수를 중심으로 짜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 아니다"고 전했다.

실제로 벤투 감독은 회견장에서 "대안을 찾을 것이다. 하지만 그 선수에게 장현수와 똑같은 플레이를 기대할 수는 없다"는 표현을 썼다. 개개인이 다를 수밖에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장현수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는 접근도 가능한 발언이었다.

관계자는 "벤투 감독이 내년 1월 아시안컵을 상당히 중요하게 보고 있다. 결과에 크게 반응하는 한국 정서를 파악하고 있기에, 이 대회에서는 꼭 성적을 내야한다고 보고 있다"며 "결국 대회에서는 수비가 가장 중요하고, 그래서 벤투 감독도 후방 안정화를 가장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 중심 퍼즐인 장현수가 빠졌으니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나 계산이 복잡해진 벤투 감독이다. 11월 원정 A매치 2연전의 가장 주요한 체크포인트는 장현수가 빠진 후방이 어떤 경쟁력을 보일 것인지에 맞춰질 전망이다.

  • 야구
  • 농구
  • 기타
임기영·박준표·박정수, KIA 재도약 이끌 사이드암 활약
오세근 사실상 시즌아웃…KGC, 중위권 싸움 위기
KIA 타이거즈의 2019시즌 목표는 명확하다. 단 한 시즌 만에 4계단이나 떨어진 순위를 어떻게 해서든 반등시켜야 한다. 키를 쥐고 있는 포지션은 역시 투수, 그 중에서도 사이드...
美 매체 "CWS, 마차도에 7년 1억7500만"...에이전트는 부인
카펠라 다친 휴스턴, 로빈 로페즈 영입 관심
메이저리그 FA 최대어 매니 마차도의 계약 규모를 전망하는 보도가 나왔다. 선수의 에이전트는 발끈했다.미국 스포츠 매체 ESPN은 17일(한국시간) 소식통을 인용, 아메리칸리그 중...
류현진·오승환, 2월 14일부터 스프링캠프 돌입
필라델피아, 코리 브루어와 10일 계약 체결
코리언 메이저리거들이 본격적으로 시즌준비에 돌입한다.메이저리그 사무국은 17일 30개 구단들의 2019시즌 스프링캠프 일정을 공식발표했다. 류현진이 속한 LA 다저스는 오는 2월 ...
역대급 몸매를 선보인 최소미
역대급 몸매를 선보인 최소미
모델 최소미가 심장을 흔드는 몸매를 드러냈다.최소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석양”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올렸다.사진 속 최소미는 하얀색 모노키니를 입고 있었다. 그녀의 섹...
'골프 여제' 안신애, 수영장서 뽐낸 완벽 비키니 자태
'골프 여제' 안신애, 수영장서 뽐낸 완벽 비키니 자태
미녀 골퍼 안신애가 완벽한 비키니 자태를 뽐냈다.안신애는 지난 1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겨울 수영"이라는 내용의 글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안신애는 야...
'허니팝콘' 미카미 유아, 베이글 몸매에...
'허니팝콘' 미카미 유아, 베이글 몸매에...
그룹 '허니팝콘' 멤버 미카미 유아의 베이글 몸매가 화제다.미카미 유아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게재했다.미카미 유아는 파스텔 톤의 수영복을 입고 엄청난 볼륨감을 과시하고...
  • 스포츠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