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선수 없는 여자농구 2쿼터, 뚜껑 열어보니…
출처:스포츠경향|2018-11-05
인쇄

“항상 외국인 선수가 뛰어서 그 소중함을 몰랐는데, 오늘 그걸 느꼈네요.”

지난 3일 인천 신한은행과의 2018~2019 여자프로농구 개막전에서 25점 차 완승을 거둔 위성우 아산 우리은행 감독이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했다. 다름아닌 2쿼터 부진에 관한 것이었다.

 

 

우리은행은 이날 신한은행을 70-45로 크게 이겼다. 경기 결과는 우리은행의 압승이었지만, 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특히 2쿼터에서 흔들리며 신한은행에 36-32까지 추격을 허용하기도 했다.

우리은행이 2쿼터에 고전했던 이유는 단 하나, 외국인 선수가 없어 높이에서 밀렸기 때문이다. 이번 시즌부터 여자프로농구는 2쿼터에 한해 외국인 선수 출전을 제한하기로 했다. 국내 선수 육성을 위한다는 이유에서다.

우리은행은 1쿼터 196㎝ 장신인 외국인 선수 크리스탈 토마스를 앞세워 높이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했다. 하지만 2쿼터에는 그 처지가 단숨에 바뀌었다. 양지희가 은퇴한 후 마땅한 토종 골밑 자원이 없는 우리은행은 외국인 선수가 없을 때 확실히 높이에서 신한은행에 밀렸다. 신한은행이 185㎝의 곽주영을 포함해 양지영(181㎝)과 한엄지(180㎝) 등 높이가 있는 토종 자원들을 내보낸 반면, 우리은행은 182㎝의 최은실이 토종 선수 최장신이었다.

1쿼터를 28-19로 앞선 우리은행은 2쿼터에서 8점에 그쳤고, 반대로 신한은행은 13점을 넣어 단숨에 차이를 줄였다. 박혜진, 임영희 등 우리은행의 주축이 모두 뛰었지만 높이의 열세를 만회하지 못했다. 3~4쿼터에 다시 토마스가 들어오면서 순식간에 차이가 다시 벌어지긴 했지만, 적어도 토종 선수들만 놓고 보면 우리은행은 충분히 해볼만한 상대라는 것이 증명된 한 판이었다.

위성우 감독도 이 부분을 인정했다. 위 감독은 “그동안 외국인 선수에 포커스를 맞춘다고 준비하다보니 국내 선수들끼리 뭘 해본 적이 별로 없다”며 “김정은이 무릎 수술 이후 밸런스가 깨지면서 허리가 안 좋은 상황이다. 김정은이 있으면 좀 돌아갈 부분이 있는데, 그럴 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아직 다음 경기까지 시간이 좀 있으니 다시 한 번 준비를 해야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박혜진도 “국내 선수들끼리 한 쿼터라도 뛰어본 게 진짜 오랜만이다. 걱정을 많이 했는데 실제로 해보니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걱정을 늘어놨다. 반대로 신기성 신한은행 감독은 “2쿼터를 해보니 다른 팀과 붙어서도 우리가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며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외국인 선수가 뛰지 못하면서 토종 선수들의 ‘높이’가 승부의 큰 변수가 되다보니 박지수를 보유하고 있는 청주 국민은행이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도 틀린 것이 아니다. 오는 7일 국민은행과 대결하는 신기성 감독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국민은행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라며 쓴웃음을 짓기도 했다.

다만, 국민은행도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4일 용인 삼성생명과 홈개막전서 60-55로 이기긴 했지만, 우승 후보다운 경기력은 아니었다. 특히 관심을 모았던 2쿼터에서는 12-26으로 오히려 크게 뒤졌다. 박지수도 이날 4득점으로 부진했다.

  • 축구
  • 야구
  • 기타
멕시코 국기의 날에 등장한 손흥민.."SON은 멕시칸의 자랑"
멕시코 국기의 날에 등장한 손흥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가 손흥민을 앞세워 멕시코의 국경일인 '국기의 날(2월24일)'을 축하해 눈길을 끌었다.토트넘은 24일(현지시간) 스페인어 SNS 계정을 통해 손...
무관중 경기 결정한 3월 ACL 일정, 중계·취재진 입장만 허용
무관중 경기 결정한 3월 ACL 일정, 중계·취재진 입장만 허용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4일 긴급 이사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진정될 때까지 2020시즌 K리그 개막을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AFC 챔피언스리그(이하 A...
무리뉴, 핵심 줄부상에 한탄 "내가 원하는 포르스베리도 후보"
무리뉴, 핵심 줄부상에 한탄
토트넘의 핵심 선수들이 부상으로 빠진 가운데 조세 무리뉴 감독도 계속해서 스쿼드 상황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다. 당장 챔피언스리그에서 상대하고 있는 라이프치히의 상황과 비교하...
'별풍선 1위' BJ박가린, 섹시 란제리 화보
'별풍선 1위' BJ박가린, 섹시 란제리 화보
박가린은 2019년 아프리카TV 별풍선 1위에 오른 BJ다.완벽한 몸매를 자랑하는 박가린은 최근 성인 잡지 맥심과 란제리 화보를 찍어 화제를 모았다.보 속 박가린은 '베이글녀'라는...
‘맥심 모델’ 신재은, 감탄사 자아내는 볼륨감
‘맥심 모델’ 신재은, 감탄사 자아내는 볼륨감
‘맥심 모델’ 신재은이 수영복 자태로 볼륨감 넘치는 몸매를 과시했다.모델 신재은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에는 몰디브에서 휴식을 즐기고 있는 신...
글래머 모델 최소미, 가운 사이로 드러난 가슴골
글래머 모델 최소미, 가운 사이로 드러난 가슴골
글래머 모델 최소미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일상 사진을 올렸다.무보정이라고 믿기 힘들 만큼 드라마틱한 굴곡을 자랑하는 최소미는 사진 속에서 호텔의 가운을 느슨하게 오픈한 채 섹시하게...
  • 스포츠
  • 연예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