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한국전 우루과이 초신성, 인종차별주의자 오명 벗을까?
출처:MK스포츠|2018-10-12
인쇄

한국-우루과이 평가전에 임하는 원정팀 미드필더 페데리코 발베르데(20·레알 마드리드)의 각오는 경기 내외적으로 모두 남다를 수밖에 없다.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는 12일 오후 8시 한국-우루과이 A매치 친선경기가 열린다. 국제축구연맹(FIFA) 세계랭킹은 한국이 55위, 우루과이는 5위다.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한국과 인연이 남다르다. 2017 FIFA U-20 월드컵 개최국 대한민국에서 발베르데는 실버볼(MVP 2위)을 수상하여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우루과이 U-20 월드컵 4위 과정에서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잇단 인종차별적인 행동으로 지탄받았다. 당시 한국 관중의 야유를 받는 존재였다.

영광과 비판으로 엇갈린 한국 땅을 우루과이 대표팀 일원으로 다시 밟은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이제 대한민국과 맞대결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다.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20세 이하 월드컵 실버볼로 세계적인 유망주로 자리매김했음에도 성인대표팀의 2018 러시아월드컵 5위에는 동참하지 못했다. 한국에서 경기 외적인 물의를 빚은 것이 반영된 명단 제외라고 해석할 여지가 없지 않다.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2017-18시즌 19~20세의 나이로 스페인 라리가 데포르티보 라코루냐로 임대되어 컵 대회 포함 25경기·1316분을 소화하며 값진 경험을 쌓았다.

그러나 이번 시즌 원소속팀 레알 마드리드 복귀 후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교체 대기 7인 명단에만 2차례 이름을 올렸을 뿐 아직 공식전에 투입조차 되지 않고 있다.

러시아월드컵 배제를 자초한 잘못을 저지른 한국을 다시 찾은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A매치를 통해서라도 우루과이 성인대표팀과 레알 마드리드에 모두 건재를 과시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우루과이 포털 ‘포르탈 180’은 자체 체육 기사를 통해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한국-우루과이 평가전을 통해 러시아월드컵 참가 무산을 만회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라고 보도했다.

만약 한국전 우루과이 국가대표팀 일원으로 페데리코 발베르데가 멋진 활약과 함께 2017년 인종차별을 진심으로 뉘우치고 반성하는 언행을 보여준다면 2018-19시즌 레알 마드리드 전력 외 취급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할 반전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페데리코 발베르데는 수비형/중앙/공격형 미드필더로 모두 뛸 수 있는 중원 전천후 자원이다.

볼 간수에 능하고 중장거리 패스·슛을 곧잘 시도하는 것은 한국-우루과이 A매치로 마주칠 수 있는 기성용(29·뉴캐슬)과 유사하다. 태클을 자주 하진 않지만 일단 시도하면 성공률이 높은 것은 다른 점이다.

  • 야구
  • 농구
  • 기타
최지만, 에인절스전 4타수 무안타…타율 0.281
마이애미, 잔류한 드라기치 트레이드 시도 중
최지만(28‧탬파베이 레이스)이 무안타에 그쳤다.최지만은 16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트로피카나 필드에서 열린 2019 메이저리그 LA 에인절스와의 경기에 팀의 5번타자(1루...
양키스 승부수, 'AL 홈런 1위' 엔카나시온 트레이드 영입
레이커스, 마침내 앤소니 데이비스 품었다...트레이드 합의
뉴욕 양키스가 승부수를 던졌다. 아메리칸리그 홈런 1위를 달리고 있는 ‘거포’ 에드윈 엔카나시온(36)을 트레이드로 영입했다.미국 스포츠전문매체 ‘ESPN’은 16일(이하 한국시간...
롯데, 15일 동래로덴치과병원과 사회공헌활동 협약식 진행
NBA 토론토 유지리 사장, 우승 후 보안관 폭행혐의로 조사
롯데자이언츠는 지난 15일 열린 KIA와의 홈경기에 앞서 협력의료기관인 동래로덴치과병원과 지역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협약식을 가졌다.이번 협약식은 이 날 열린 ‘팬사랑 페스티...
김현아, 볼륨감 넘치는 비키니 보디라인
[포토] ‘프로듀스48’ 김현아, 볼륨감 넘치는 비키니 보디라인
‘프로듀스48’ 출신 김현아의 일상이 화제다.김현아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행 끝”이라는 글과 함께 베트남 다낭에서 찍은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에는 수...
노지훈, 레이싱모델 아내 이은혜와 파격화보 ‘부부만이 가능’
노지훈, 레이싱모델 아내 이은혜와 파격화보 ‘부부만이 가능’
가수 노지훈과 레이싱모델 이은혜가 결혼 전 파격화보를 찍었다.최근 노지훈과 이은혜는 파격 화보를 찍어 화제를 모았다. 이들은 데님룩과 속옷으로 커플 스타일링을 시도했다.노지훈은 “...
박하선, 파격 멜로 담은 포스터 공개
'평일 오후 세시의 연인' 박하선, 파격 멜로 담은 포스터 공개
배우 박하선이 오는 7월 5일 밤 11시 처음 방송되는 채널A 금토드라마 ‘평일 오후 세시의 연인’에 출연한다.16일에는 ‘평일 오후 세시의 연인’에서 파격적인 박하선의 모습이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