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 포인트]한국 우슈, 중국 심판 텃세 극복 방법은?
출처:스포츠조선|2018-08-19
인쇄

 

"어차피 사람이 하는 일 아닙니까. 빈틈은 반드시 생깁니다."

우슈는 그 이름부터가 이미 중국색을 확실하게 띄고 있다. 한자로는 ‘굳셀 무(武)‘에 ‘재주 술(術)‘자의 조합, 즉 ‘무술‘이다. 이를 중국식 발음으로 표기한 게 ‘우슈‘다. 중국이 자신들의 전통 무술을 스포츠화 해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 때 처음 정식 종목으로 지정됐다.

이런 역사가 있다 보니 당연히 중국의 위세가 가장 크다. 또한 심판진도 대부분 중국인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다 보니 다른 나라가 아시안게임 우슈 종목에서 금메달을 따는 건 대단히 힘들다. 특히 ‘기(技)‘와 ‘형(形)‘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투로 종목의 경우에는 다분히 중국쪽에 유리한 판정이 갈 수 밖에 없다.

투로는 마치 체조처럼 만점에서 시작해 동작에 실수가 나올 때마다 조금씩 감점이 들어가 최종 점수가 나온다. 그런데 이 동작을 평가하는 심판들이 대부분 중국인이라 아무래도 중국 선수들에게 유리하다.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중국 선수는 감점을 받지 않는데 반해 다른 나라 선수가 감점을 받는 일이 꽤 많다. 새삼 2014 인천 아시안게임 투로 장권 부문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이하성이 얼마나 큰 일을 해낸 건지 알 수 있다.

 

 

이하성은 이번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때 투로 장권 부문에서 2연패 도전한다. 그는 4년 전에 비해 기술의 난도를 올렸고, 완성도도 그만큼 끌어올렸다. 하지만 방심을 할 수 없다. 중국은 이번 대회에 자존심을 걸고 자국 랭킹 1위인 웻페이위안을 내보냈다. 이하성이 가장 경계하는 인물이자 이번 대회 금메달 ‘0순위‘다.

하지만 박창대 코치는 중국 심판들의 텃세를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는 "우슈 투로는 남이 아닌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 가상의 적을 상대로 제압하고 방어하는 연기를 보여준다. 그러다 보면 실수도 자주 나온다. 결국 누가 얼마나 눈에 띄는 실수를 하지 않느냐가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연습하는 것을 보니 이번 대회에 온 일부 중국선수들의 기량은 생각보다 떨어진다. 결국 우리 선수들이 실수만 하지 않고, 자기가 준비한 것만 제대로 풀어내면 된다. 그렇게 우리 스스로 ‘완벽‘하게 해내면 중국측 심판이 오히려 더 당황할 수 있다는 게 박 코치의 말이다.

바로 여기에 중국 텃세를 극복할 방안이 담겨 있다. 스스로에 대한 강한 집중으로 분위기를 처음에 만들어낸다면, 중국 선수나 심판이 스스로 당황해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박 코치는 "어차피 사람이 하는 일이니까, 반드시 빈틈이 생길 것이다. 우리가 완벽하게 그 틈을 노리면 된다"며 중국 텃세 극복 방안을 설명했다. 과연 이하성을 필두로 한 우슈 대표팀이 중국의 텃세와 아성을 뛰어넘을 지 주목된다.

 

 

  • 축구
  • 야구
  • 농구
울산 클럽월드컵 출전 확정…홍명보 감독, FIFA 대회 10번째 참가
울산 클럽월드컵 출전 확정…홍명보 감독, FIFA 대회 10번째 참가
프로축구 울산 HD가 2025년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 출전권을 획득함에 따라 홍명보 감독이 개인 10번째로 FIFA 주관대회에 참가하게 됐다.울산은 지난 17일 울산 ...
'케인과 호흡 좋던데?' 뮌헨 윙어, 토트넘 레이더망에 걸렸다... 이번엔 SON과 호흡?
'케인과 호흡 좋던데?' 뮌헨 윙어, 토트넘 레이더망에 걸렸다... 이번엔 SON과 호흡?
토트넘 훗스퍼가 김민재(28)의 동료 공격수 세르주 그나브리(28, 이상 바이에른 뮌헨)를 눈여겨보고 있단 소식이다.영국 매체 ‘풋볼 인사이더’는 19일(한국시간) “토트넘은 올여...
'괴짜 GK' 상대 서포터즈 조롱→2번째 경고...하지만 '퇴장' 없었다, 도대체 왜?
'괴짜 GK' 상대 서포터즈 조롱→2번째 경고...하지만 '퇴장' 없었다, 도대체 왜?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즈(아스톤 빌라)가 두 장의 경고를 받고도 퇴장을 당하지 않았다.빌라는 18일 오전(한국시간) 프랑스 릴의 스타드 피에르 모루아에서 펼쳐진 릴과의 ‘2023-24...
브브걸 민영, 군살제로 비키니 몸매..복근 대박이네
브브걸 민영, 군살제로 비키니 몸매..복근 대박이네
그룹 브브걸 민영이 군살제로 수영복 몸매를 뽐냈다.18일 민영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 수박 이모티콘과 함께 근황을 담은 사진을 여러 장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에는 민영이 복부가 그...
'눈 둘 곳 없네' 비키니 입은 걸그룹의 볼륨 몸매
'눈 둘 곳 없네' 비키니 입은 걸그룹의 볼륨 몸매
걸그룹 EXID 멤버 엘리가 화끈한 섹시함을 뽐냈다.엘리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그녀는 비키니를 입고 있었고, 풍만한 볼륨 몸매로 시선을 끌었다.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배우 유인영이 비키니를 연상케 하는 파격 노출 의상을 입고 섹시한 매력을 자랑해 화제다.19일 유인영은 자신의 소셜 계정 스토리를 통해 "건강하게 타는 중"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