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논란' 민유라 아버지 "모두 돌려드려야"
출처:중앙일보|2018-07-20
인쇄

"후원금은 후원해주신 분들께 돌려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2018 평창 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아이스댄스에 한국 국가대표로 출전, 아리랑 선율에 맞춘 멋진 연기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민유라(23)-알렉산더 겜린(25) 조가 해체를 두고 서로 진실게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후원금 분배‘를 놓고 갈등하고 있다.



훈련비용이 넉넉하지 못했던 두 사람은 지난해 12월 미국 펀딩사이트인 ‘고펀드미’에 계정을 열고 후원금을 모았다. 처음 모금 목표는 5만 달러였는데, 올림픽 기간에 5만 달러를 달성하자 목표액은 10만 달러로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도 펀딩에 참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가 됐다. 문 대통령 내외는 개인 돈으로 1000달러(약 113만원)를 후원했다. 올 2월 말까지 12만4340달러(약 1억4000만원)를 모았다.

그런데 민유라는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고펀드미 계정은 겜린 부모님이 만들어 놓은 거라 모든 금액은 겜린이 가지고 있다"며 "(후원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지는 못하지만, 내용이 궁금하다면 겜린에게 (그런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겜린은 “후원금은 양측 가족의 합의에 따라 분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둘이 팀을 해체하기로 하면서 후원금 사용을 두고 문제가 제기됐다. 민유라는 한국 국적을 선택한 재미교포고, 겜린은 평창올림픽 출전을 위해 민유라의 권유로 특별귀화한 미국인이다. 두 사람이 함께 활동하지 않을 경우 국가대표로 뛰지 못할 수도 있다. 이에 일부 한국 피겨 팬들은 "2022년 베이징올림픽 출전을 위한 훈련 비용으로 후원을 받은 만큼, 팀을 해체하면 후원금을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유라 아버지는 민유라의 소속사 두드림의 김택용 대표를 통해 20일 중앙일보에 "본의 아니게 팀이 깨지게 되었고, 베이징올림픽 참가가 불투명 해졌으므로 그 후원금은 후원해주신 분들께 돌려드려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겜린 부모님께도 그렇게 말씀드리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전달했다.



민유라-겜린 조는 평창올림픽에서 재미동포와 귀화 선수로 주목 받았다. 민유라는 1995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태어난 재미동포다. 싱글로 활동하던 그는 2011년 아이스댄스로 전향하고 평창올림픽 무대를 밟기 위해 한국 국적을 선택하고 파트너를 수소문했다. 한국 선수가 없어서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서 태어난 겜린과 조를 짰다. 겜린은 지난해 7월 특별귀화해 한국인이 돼 민유라와 함께 평창올림픽에 출전했다.

민유라-겜린 조는 평창올림픽 피겨 아이스댄스에서 20명 중 18위에 올랐다. 평창올림픽 이후 2022년 베이징올림픽 입상을 목표로 훈련하고 있었지만, 훈련 강도를 놓고 의견 차이가 생기면서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



<민유라 측의 후원금 관련한 입장 전문>
민유라 아버지입니다.

(민)유라와 알렉산더 겜린은 미성년자가 아니고 항상 둘이 자발적으로 잘해왔기에 부모가 한마디 거드는것이 불편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제가 아는 것을 전해야 피겨를 사랑하는 분들의 궁금증이 풀어질 듯하여 말씀드립니다.

‘고펀드미‘를 통해 겜린 선수 부모님이 모금한 후원금이 어떻게 쓰였고 어떻게 쓰일지는 저 역시 알지 못합니다. 지난 몇년간 꼭 참가해야 되는 대회에 사정상 참가를 못하게 되면 겜린을 위해 비행기표와 숙식비용을 지불했습니다. 그 중 지난해에 발생한 비용 일부(1만달러 정도)를 올 초에 돌려받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후원금에 대하여는 저희 누구도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굳이 관여하지 않은 이유는 후원금이 겜린쪽에 들어와서 적어도 올해엔 내 호주머니에서 돈이 나가지는 않게 되었다는 안도 때문이었다고나 할까요?

선수 둘에게 도움이 되어주려고 스폰서십을 연결시켜주기도 하였지만 성인이 된 두 사람에게 간섭할 수는 없는 일이라 요청이 있을 때만 관여를 했습니다.

이제 본의 아니게 팀이 깨지게 되었고, 2022년 베이징올림픽 참가가 불투명 해졌으므로 그 후원금은 후원해주신 분들께 돌려드려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겜린 부모님께도 그렇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축구
  • 야구
  • 농구
울산 클럽월드컵 출전 확정…홍명보 감독, FIFA 대회 10번째 참가
울산 클럽월드컵 출전 확정…홍명보 감독, FIFA 대회 10번째 참가
프로축구 울산 HD가 2025년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 출전권을 획득함에 따라 홍명보 감독이 개인 10번째로 FIFA 주관대회에 참가하게 됐다.울산은 지난 17일 울산 ...
'케인과 호흡 좋던데?' 뮌헨 윙어, 토트넘 레이더망에 걸렸다... 이번엔 SON과 호흡?
'케인과 호흡 좋던데?' 뮌헨 윙어, 토트넘 레이더망에 걸렸다... 이번엔 SON과 호흡?
토트넘 훗스퍼가 김민재(28)의 동료 공격수 세르주 그나브리(28, 이상 바이에른 뮌헨)를 눈여겨보고 있단 소식이다.영국 매체 ‘풋볼 인사이더’는 19일(한국시간) “토트넘은 올여...
'괴짜 GK' 상대 서포터즈 조롱→2번째 경고...하지만 '퇴장' 없었다, 도대체 왜?
'괴짜 GK' 상대 서포터즈 조롱→2번째 경고...하지만 '퇴장' 없었다, 도대체 왜?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즈(아스톤 빌라)가 두 장의 경고를 받고도 퇴장을 당하지 않았다.빌라는 18일 오전(한국시간) 프랑스 릴의 스타드 피에르 모루아에서 펼쳐진 릴과의 ‘2023-24...
브브걸 민영, 군살제로 비키니 몸매..복근 대박이네
브브걸 민영, 군살제로 비키니 몸매..복근 대박이네
그룹 브브걸 민영이 군살제로 수영복 몸매를 뽐냈다.18일 민영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 수박 이모티콘과 함께 근황을 담은 사진을 여러 장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에는 민영이 복부가 그...
'눈 둘 곳 없네' 비키니 입은 걸그룹의 볼륨 몸매
'눈 둘 곳 없네' 비키니 입은 걸그룹의 볼륨 몸매
걸그룹 EXID 멤버 엘리가 화끈한 섹시함을 뽐냈다.엘리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그녀는 비키니를 입고 있었고, 풍만한 볼륨 몸매로 시선을 끌었다.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배우 유인영이 비키니를 연상케 하는 파격 노출 의상을 입고 섹시한 매력을 자랑해 화제다.19일 유인영은 자신의 소셜 계정 스토리를 통해 "건강하게 타는 중"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