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국민' 신한, 벼랑 끝 전술이 필요하다
출처:CBS 노컷뉴스|2018-03-12
인쇄

 

여지 없는 완패였다. 압도적인 전력 차를 극복하지 못했다. 어떤 전략과 전술도 먹히지 않았다.

인천 신한은행은 11일 충북 청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신한은행 2017-2018 여자프로농구‘ 플레이오프(PO) 1차전에서 57-75, 18점 차 패배를 안았다. 3전2승제 PO에서 벼랑에 몰렸다.

일견 어쩔 수 없는 패배였다. 두 팀의 전력 차는 완연했다. 국민은행은 6년 연속 정규리그를 제패한 최강 아산 우리은행(29승6패)과 끝까지 우승 경쟁을 벌인 팀이었다. 27승8패, 승률이 무려 7할7푼1리에 달했다.

반면 신한은행은 정규리그에서 승률 5할이 되지 않았다. 물론 PO 진출 확정 뒤 실험이 있었다지만 승률이 5할(17승18패)로 채 되지 않았다.

국민은행은 정규리그에서 주요 기록에서 모두 1위였다. 득점(평균 73.4점)과 리바운드(43개), 도움(16.2개), 블록슛(3.9개), 3점슛(6.8개) 등이다. 내외곽이 조화를 이룬 팀이었다.

반면 신한은행은 득점 5위(66.6점), 리바운드 4위(39.8개), 도움 5위(14개), 3점슛 5위(4.9개) 등 모든 면에서 뒤졌다. 상대 전적 2승5패가 말해주듯 국민은행에 열세가 두드러졌다.

 

 

그렇다면 정면 승부로는 승산이 없었다. 그러나 신한은행은 PO 1차전에서 골밑 일대일 수비 등 정상적인 플레이로 맞섰다. 결과는 1쿼터부터 12-25의 열세, 이후 9점 차 이상 점수를 좁힌 적이 없었다. 적잖은 농구 관계자들이 "모 아니면 도의 작전이 나올 줄 알았는데 정면승부로 나왔다"면서 "그렇다면 신한은행의 승산은 없다"고 고개를 갸웃거렸을 정도다.

국민은행의 193cm 괴물 박지수가 1쿼터부터 9점을 넣으며 골밑을 장악했다. 신한은행 외인 듀오 케이티 쏜튼(7점)과 르샨다 그레이(11점)는 다미리스 단타스(19점)보다 득점이 적었다. 신한은행이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신한은행은 13일 홈에서 열린 PO 2차전에서도 전술에 큰 변화는 가져가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신기성 감독은 경기 후 "선수보다 감독의 준비가 부족했고, 준비했던 것이 하나도 안 됐을 정도로 자멸했다"면서도 "2차전에서도 인사이드를 집중해서 막는 수비를 펼친다면 외곽이 뚫리기 때문에 크게 변화를 줄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바라는 것은 쏜튼과 김단비 등 에이스들의 각성이다. 김단비는 1차전에서 3점슛 5개 중 1개만 들어가며 12점에 머물렀다. 신 감독은 "김단비가 조금 더 에이스다운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쏜튼도 몸놀림은 좋았지만 패스 타이밍이 나빴다"고 말했다.

모든 변칙은 팀의 컬러를 잃게 만들 위험성이 있다. 그러나 정상적인 플레이로 맞설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과연 벼랑에 몰린 신한은행이 과연 어떤 전략과 전술을 들고 나올까.

  • 축구
  • 야구
  • 기타
벤투의 고백 "이강인, 재능만으로 판단해선 안 됐다"
벤투의 고백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의 16강 진출을 이끈 파울루 벤투 현 아랍에미리트 축구대표팀 감독(55)이 당시 이강인(23·파리 생제르맹)은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선수가 아니었...
토트넘, 여름 '프리시즌' 일본 빗셀 고베와 연습 경기… 한국은?
토트넘, 여름 '프리시즌' 일본 빗셀 고베와 연습 경기… 한국은?
손흥민의 소속팀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이 올여름 프리시즌을 이용해 일본을 방문한다.토트넘 구단은 25일(한국시각) "올 여름 33년 만에 일본을 찾는다"면서 "7월 27일 J리그...
"포체티노 자르면 가만 안 둔다"…팬들 극렬 반대? 선수들은 100% 지지한다
첼시 팬들은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의 경질을 원하고 있지만 선수단은 그렇지 않은 모양새다.선수단 내부에서는 그를 경질할 경우, 반발이 일어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선수...
망망대해 배경으로 수영복 자태 뽐낸 안지현 치어리더
망망대해 배경으로 수영복 자태 뽐낸 안지현 치어리더
인기 치어리더 안지현이 근황을 전했다.안지현 치어리더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특별한 글 없이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공개된 사진 속 안지현 치어리더는 망망대해를 배경...
맹승지, 뭘 입어도 다르다…‘확신의 글래머’
맹승지, 뭘 입어도 다르다…‘확신의 글래머’
코미디언 출신 배우 맹승지가 몸매를 자랑했다.24일 맹승지는 자신의 SNS를 통해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은 그의 셀카. 프릴이 달린 민소매 상의를 입은 맹승지는 볼...
포미닛 출신 허가윤, 발리 여신…현실 모아나 그 자체
포미닛 출신 허가윤, 발리 여신…현실 모아나 그 자체
포미닛 출신 허가윤이 발리 근황을 공개했다.허가윤은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기로 모여!”라고 박력 있는 문구를 남기며 사진을 여러장 게재했다. 사진 속 그는 수영복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