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투자와 고민, '전북 천하'를 만들다
출처:인터풋볼|2017-11-21
인쇄



"성공이 끝은 아니다."

영국의 정치인이자 저술가 윈스턴 처칠의 명언이다. 이는 정상에 오른 전북 현대에도 어울리는 말이다.

전북천하다. 전북 현대는 2017년 K리그 클래식 우승을 차지하며 다섯 번째 별을 달았다. 제주 유나이티드의 맹추격이 있었지만 중요한 고비마다 전북은 승리를 차지하며 결국 우승이라는 목적지에 먼저 도착했다.

그 성공으로 2017 KEB하나은행 K리그 어워즈는 전북의 녹색으로 물들었다. K리그 클래식 베스트 11(이재성, 최철순, 김진수, 김민재, 이승기)부터 영플레이어상, 감독상, MVP까지 트로피는 전북 선수들이 거머쥐었다. 그야말로 완벽했다.

전북은 기쁨으로 가득했다. 최강희 감독은 "선수들을 경기장에서만 보다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 것을 보니, 다섯 번째 우승이 실감으로 다가왔다"면서 "선수들의 노력으로 내가 이 자리에 있는 것 같다"며 행복한 미소를 지었다.

그러나 최강희(58) 감독은 여전히 고민 속에 살고 있다. 시상식 전 만난 최강희 감독은 벌써부터 다음 시즌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는 "이제는 새로운 시작이다. 단장님과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에는 선수보강이 만만치 않을 것 같다"며 씁쓸한 웃음을 지었다.

이어 "웬만한 선수들은 전북에 와도 티가 나지 않는다. 당장 은퇴한 에두의 빈자리부터 메워야 한다. 또 중앙 미드필더도 보강해야 한다. 측면은 생각보다 괜찮다. 만만치 않은 일이다. 올해가 가장 힘들 것 같다. 질을 높여야 하는데 대상자가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많은 선수들이 필요하다. 현역 은퇴를 선언하며 고별전을 치른 에두의 빈자리부터 메워야 한다. 다음 시즌에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가 전북을 기다리고 있다. 거기에 리그와 FA컵까지, 전북은 모든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해야 하는 팀이다.

마지막으로 최강희 감독은 시상식 공식 기자회견에서 "우승을 하고 나면 다음 시즌 걱정이 된다. 올해는 걱정이 더 크다. K리그를 대표해 ACL에 나간다. K리그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준비를 잘 해야 한다. 그래서 내년 걱정이 더 크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이번 시즌 전북은 김진수, 이용을 영입하며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부족한 부분에는 과감하게 투자했다. 결국 그 투자가 지금의 전북을 만들었다. 거기서 멈추지 않는다. 전북은 또 다시 새로운 고민에 빠진다. 고민과 또 고민, 전북천하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 야구
  • 농구
  • 기타
박성은 치어리더 '챔필에 등장한 섹시 고양이'
‘26승 8패→13승 25패’ PHI의 희망가 “엠비드, 정규리그 내에 복귀”
27일 오후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 KIA 박성은 치어리더가 멋진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돌아온 왕조 응원가, 삼성 선수들은 '이것'으로 화답했다 "왕조 시절로 돌아가자는 의미"
'커리 클러치 지배' 골든스테이트, 올랜도 꺾고 2연승 성공
삼성 라이온즈 외국인 타자 데이비드 맥키넌이 안타를 치고 출루하자 더그아웃을 향해 포효했다. 그리고는 두 손을 머리 위로 들더니 무언가를 쓰는 포즈를 취하며 동료들과 환호했다. "...
'어깨 부상' MLB 메츠 에이스 센가, 캐치볼 시작…5월 복귀 예상
[NBA] ‘충격’ 최악의 승부조작 사태 터지나…사무국, 조사 착수
어깨 부상으로 재활 중인 메이저리그(MLB) 뉴욕 메츠의 일본인 투수 센가 고다이(31)가 가벼운 캐치볼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재활에 시동을 걸었다.미국 매체 스포츠넷 뉴욕(SNY)...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배우 서정희의 딸이자 방송인·변호인으로 활동 중인 서동주의 아찔한 허리라인을 자랑하는 비키니 착장이 공개됐다.지난 23일 한 의류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화이트, 블루, 그레이...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가 과감한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홍영기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태국에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홍영기는 군살 하나 ...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배우 백진희가 수영복 자태를 드러냈다.27일 백진희는 자신의 채널에 여행 중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백진희는 사진과 함께 별다른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사진 속 백진희는 해외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