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앞만 보고 달린 최강희 감독 폭탄발언, 그 배경은?
출처:스포츠조선|2017-09-22
인쇄



지난 20일 상주전이 끝난 직후 전주월드컵 기자회견장. 최강희 전북 감독(58)의 폭탄 발언에 취재진은 술렁였다. "스스로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이날 200승을 했으면 좋았겠지만 분명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있다. 올 시즌 나의 거취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을 해봐야 한다. 팀이 안정이 되고 윤곽이 나오면 (거취에 대해) 얘기를 하려고 했다." 평소 대화에서도 농담을 즐기는 최 감독의 표정은 사뭇 진지했다.

최 감독은 2016년 전북과 5년간 재계약 했다. 2020년까지 전북을 이끈다. 계약기간이 3년이나 더 남았다. 게다가 전북은 명실상부한 1강이다. 지난해 ACL 우승에 올시즌도 리그 1위를 빼앗기지 않고 있다. 구단 역시 감독을 경질할 명분이 없다. 그럴 마음도 없다. 최 감독은 며칠 전까지만 해도 백승권 전북 단장과 내년 시즌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 준비를 위한 선수 구성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랬던 최 감독이 느닷없이 거취에 대한 얘기를 꺼냈다. 구단도 일대 혼란에 빠졌다.

갑작스러운 최감독의 깜짝 발언. 그 안에는 과연 어떤 의미가 숨어있을까.

우선 개인적 고충이다. 지칠 대로 지쳤다. 그 동안 앞만 보고 달렸다. 1998년 수원 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한 최 감독은 지난 20년간 제대로 쉰 적이 없다. 특히 지난 8년간은 K리그와 ACL을 병행하면서 쉴 새 없는 살인 일정을 소화했다. 술과 운동만으로는 치열한 승부의 세계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엔 역부족이었다. 몸도 많이 상했다. 최 감독은 "검사도 받아봐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침침하다. 휴식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물리적, 정신적 피로감을 극복할 동기부여도 문제다. 선수와 마찬가지로 지도자도 분명한 목표가 있을 때 힘을 낼 수 있다. 그런데 최 감독은 아시아 지도자가 해낼 수 있는 모든 목표를 달성했다. 2005년 여름 부임하자마자 FA컵 우승을 시작으로 ACL 두 차례 우승(2006년, 2016년), K리그 4차례 우승(2009년, 2011년, 2014년, 2015년)을 이뤄냈다. 더불어 김정남 감독과 김 호 감독, 두 명만 보유하고 있는 K리그 통산 200승 기록에도 1승만 남겨뒀다. 최단기간, 그것도 단일팀에서의 200승은 대단한 업적이다. 그러나 지난 시즌 ACL 정상에 서면서 최 감독의 가슴을 뛰게 할 새로운 동기부여 대상은 아직 없다. 마지막으로 최 감독이 바라는 것은 K리그 우승반지 5개다.

경기력적인 흥미도 반감됐다. 2013년부터 ‘K리그 절대 1강‘으로 올라서면서 전북은 경기장 안팎에서 ‘공공의 적‘이 됐다. 만나는 상대 팀들이 극단적인 수비전술로 맞서면서 항상 최 감독은 늘 밀집수비를 뚫는데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승리의 희열보다는 한국 프로축구의 수준향상과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아쉬움을 감출 수 없었다. 지도자로서의 발전이란 측면에서도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았다. 여기에 빅 클럽이란 이유로 집중되는 외부의 차별적 시선과 부정적인 요인들을 온 몸으로 막아내는 것도 이제는 힘에 부치다.

또 하나, 운명을 달리한 차종복 전 전북 스카우트에 대한 마음은 평생 짊어져야 할 짐이다. 최 감독은 지난해 차 전 스카우트가 심판 매수 사건으로 일자리를 잃고 방황할 때 금전적으로 많은 도움을 줬지만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못하도록 더 따뜻한 말을 해주지 못한 데 대한 안타까움을 품고 있다.

최 감독은 조만간 자신의 거취에 대해 입을 열겠다고 했다. 분명 최 감독은 자신을 더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곳에서 지도자 생활을 이어가거나 휴식을 통해 재충전할 수 있는 등 개인적으로는 선택의 폭이 넓다. 다만 아쉬운 건 최 감독이 모두가 예상하는 그 결심을 공표하게 되면 K리그는 최고의 지도자 한 명을 잃게 된다는 점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최강 전북의 사령탑이자 ‘봉동이장‘이 뿜어대는 매력만점의 살아있는 컨텐츠 하나가 사라지는 셈이다.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고 축구팬들의 관심을 찾아 헤메는 K리그로서는 늘 스토리텔링에 목 말라 있다. 최 감독은 스타선수 못지 않은 관심을 불러 모으는 K리그의 스토리텔러다. 리그 발전을 진심으로 원하는 사람 중 그의 퇴장을 바라는 이는 아무도 없다.

27년간 맨유를 이끌었던 알렉스 퍼거슨 전 감독처럼 ‘한국판 퍼거슨‘으로 남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최 감독. 그가 모두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물러날 고민을 하고 있다. 중요한 점은 최강희 감독의 마음이겠지만 분명한 점은 그의 마음이 돌아서길 바라는 여론이 절대 다수라는 사실이다.

  • 야구
  • 농구
  • 기타
박성은 치어리더 '챔필에 등장한 섹시 고양이'
‘26승 8패→13승 25패’ PHI의 희망가 “엠비드, 정규리그 내에 복귀”
27일 오후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 KIA 박성은 치어리더가 멋진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돌아온 왕조 응원가, 삼성 선수들은 '이것'으로 화답했다 "왕조 시절로 돌아가자는 의미"
'커리 클러치 지배' 골든스테이트, 올랜도 꺾고 2연승 성공
삼성 라이온즈 외국인 타자 데이비드 맥키넌이 안타를 치고 출루하자 더그아웃을 향해 포효했다. 그리고는 두 손을 머리 위로 들더니 무언가를 쓰는 포즈를 취하며 동료들과 환호했다. "...
'어깨 부상' MLB 메츠 에이스 센가, 캐치볼 시작…5월 복귀 예상
[NBA] ‘충격’ 최악의 승부조작 사태 터지나…사무국, 조사 착수
어깨 부상으로 재활 중인 메이저리그(MLB) 뉴욕 메츠의 일본인 투수 센가 고다이(31)가 가벼운 캐치볼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재활에 시동을 걸었다.미국 매체 스포츠넷 뉴욕(SNY)...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배우 서정희의 딸이자 방송인·변호인으로 활동 중인 서동주의 아찔한 허리라인을 자랑하는 비키니 착장이 공개됐다.지난 23일 한 의류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화이트, 블루, 그레이...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가 과감한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홍영기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태국에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홍영기는 군살 하나 ...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배우 백진희가 수영복 자태를 드러냈다.27일 백진희는 자신의 채널에 여행 중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백진희는 사진과 함께 별다른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사진 속 백진희는 해외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