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신태용호 모두에게 '운명의 날'이 밝았다
출처:베스트 일레븐|2017-04-28
인쇄



‘운명의 날’이다. 한국 축구 유망주들에겐 ‘스타 등용문’으로 통하는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출전의 기회를 얻을 운명의 날이고, 한국 축구는 이 땅에서 열리는 FIFA 주관 대회에서 다시 한 번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운명의 날이다. 21명을 가려야 하는 신태용 감독이나, 21명에 들길 바라는 선수 모두에게 운명의 날이다.

신태용 감독이 오늘(28일) 오후 2017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본선에 출전할 한국 U-20 대표팀의 최종 엔트리를 발표한다. 지난해 U-20 대표팀을 맡은 신 감독은 1년도 채 안 되는 짧은 시간 동안 최선의 경주를 다했으며, 이제 마지막 21명을 선택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네 번째 FIFA 주관 메이저 대회 본선을 준비하게 된다.

현재 신태용호에 승선해 있는 승조원은 총 25명이다. 포지션별로 나누면, 골키퍼 세 명, 수비수 아홉 명, 미드필더 열한 명, 공격수 두 명이다. 최종 엔트리 21명에 들기 위해서는 네 명이 탈락하는 아픔을 맛봐야 한다. 탈락 예상 포지션은 수비수와 미드필더를 포함한 20명 중 네 명이다. 골키퍼는 정원에 맞고, 공격수는 숫자가 넉넉하지 않아 탈락 가능성이 낮다.

먼저 골키퍼 포지션은 가장 마지막인 이번 훈련 명단에 포함된 세 선수가 모두 승선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신태용호에 승선한 골키퍼는 송범근·안준수·이준이다. 송범근은 신태용호에서 주전 골키퍼에 가까운 역을 해왔고, 안준수와 이준도 못잖은 기량을 보유하고 있다. 두 선수 중 한 명이 떨어지고 다른 골키퍼가 가세하는 건 가능성이 낮다.

공격진에서도 떨어질 선수가 보이지 않는다. 숫자가 부족한 게 가장 큰 이유다. 현재 신태용호에서 공격수로 분류된 선수는 둘 뿐이다. 조영욱과 하승운이다. 지난 1월 포르투갈에서 실시한 동계 전지훈련부터 최근까지 동행한 조영욱과 하승운은 최종 엔트리 승선이 유력하다. 물론 확정은 아니다. 신 감독이 강팀들과 대결해야 하는 대회 특성을 감안해 수비수나 미드필더에 좀 더 힘을 준다면, 둘 중 한 명이 의외의 고배를 마실 수도 있다.



그렇다면 25명 중 네 명을 떨어트려야 하는데, 남은 포지션은 수비진과 미드필더진이다. 수비수 아홉 명, 미드필더 11명 중 네 명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수비진에서는 한 명이 탈락한 가능성이 크다. 신 감독이 미드필더진 운용에 좀 더 무게를 준다면 두 명이 떨어질 수도 있겠지만, 현재 미드필더진엔 열한 명이나 포진해 있다. 포 백을 기준으로 포지션별 2배수가 통상적 선발 숫자라고 한다면, 아홉 명의 수비수 중 한 명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신찬우·우찬양·윤종규·이상민·이유현·정태욱 등은 신 감독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여섯 명을 제외하면 세 명이 남는다. 김민호·김승우·이정문이다. 셋은 모두 중앙 수비수 후보다. 김민호와 김승우는 지난 아디다스컵 4개국 축구 대회 최종 에콰도르전에서 동반 출전해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일종의 테스트였다. 이정문은 그 대회엔 선발되지 못했지만, 수비진 중 가장 큰 키(195㎝)를 앞세워 신 감독에게 어필하고 있다.

수비진에서 한 명이 떨어지면 나머지 세 자리 탈락자는 고스란히 미드필더진에서 나와야 한다. 총 열한 명 중 세 명이 떨어져야 한다. 일단 백승호·이승우·김진야·이상헌·한찬희·임민혁 등 여섯 명은 이변이 없는 한 승선이 유력하다. 그렇다면 남은 다섯 명 중 세 명이 고배를 마실 수밖에 없다.

남은 후보는 강지훈·김정민·김정환·이승모·이진현이다. 결코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어린 나이에도 꾸준히 경쟁력을 발휘한 김정민과 분명한 장점을 갖고 있는 강지훈·김정환·이승모·이진현 중에서 한 명만 선택한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이승모는 신 감독이 중요한 선발 기준이라고 제시한 ‘멀티 플레이’ 능력을, 이진현은 공격적 역량이 빼어나다. 때문에 미드필더진 숫자를 8에서 9로 늘리고, 수비진이나 공격진에서 한 명을 더 뺄 가능성도 있다.

이제 곧 신 감독이 선택한 21명의 이름이 공개된다. 누굴 붙여도 미련은 남고, 누굴 떨어트려도 아쉬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그 선택이 한국의 성적을 결정하는 첫 번째 요소가 될 것이다. 과연 신 감독이 선택할 21명은 누가 될까? 한국 축구와 어린 태극 전사들 모두에게 운명의 날이 밝았다.

  • 야구
  • 농구
  • 기타
박성은 치어리더 '챔필에 등장한 섹시 고양이'
‘26승 8패→13승 25패’ PHI의 희망가 “엠비드, 정규리그 내에 복귀”
27일 오후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 KIA 박성은 치어리더가 멋진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돌아온 왕조 응원가, 삼성 선수들은 '이것'으로 화답했다 "왕조 시절로 돌아가자는 의미"
'커리 클러치 지배' 골든스테이트, 올랜도 꺾고 2연승 성공
삼성 라이온즈 외국인 타자 데이비드 맥키넌이 안타를 치고 출루하자 더그아웃을 향해 포효했다. 그리고는 두 손을 머리 위로 들더니 무언가를 쓰는 포즈를 취하며 동료들과 환호했다. "...
'어깨 부상' MLB 메츠 에이스 센가, 캐치볼 시작…5월 복귀 예상
[NBA] ‘충격’ 최악의 승부조작 사태 터지나…사무국, 조사 착수
어깨 부상으로 재활 중인 메이저리그(MLB) 뉴욕 메츠의 일본인 투수 센가 고다이(31)가 가벼운 캐치볼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재활에 시동을 걸었다.미국 매체 스포츠넷 뉴욕(SNY)...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배우 서정희의 딸이자 방송인·변호인으로 활동 중인 서동주의 아찔한 허리라인을 자랑하는 비키니 착장이 공개됐다.지난 23일 한 의류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화이트, 블루, 그레이...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가 과감한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홍영기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태국에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홍영기는 군살 하나 ...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배우 백진희가 수영복 자태를 드러냈다.27일 백진희는 자신의 채널에 여행 중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백진희는 사진과 함께 별다른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사진 속 백진희는 해외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