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파워가 아미라의 요가를 만들었다는데, 과연 어떤 운동법이길래?
출처:애슬릿|2017-02-28
인쇄

각각의 고유색을 가진 운동들을 한묶음으로 종합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장소와 때, 그리고 사람에 따라 그 목적과 활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국 그 근간은 폭발력의 원천인 Power, 민첩함과 순발력으로 대표되는 Speed, 신체의 가동성을 이끄는 Mobility로 크게 정의 내릴 수 있다. 애슬릿미디어는 각기 다른 포커스에 맞춘 ‘나를 넘어선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Power-Speed-Mobility 향상의 운동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매달 당신을 찾아갈 이 이야기의 말미에는 반드시 당신도 ‘나 자신을 넘어섰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기를 바란다.



얘기치 못한 만남에 의해 인생은 때론 극적인 변화의 순간을 맞이하기도 한다. 끌림의 대상이 사람이든 사물이든 아니면 어떤 형태를 가진 취미이든 결국 본인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과 마주친다는 것은 그만큼 큰 의미를 가진다. 화려한 무대를 꿈꿨던 배우 지망생이 고요하고 정적인 요가와 만났을 때 발생한 화학작용이 이를 설명하는 좋은 예가 되리라.



Q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를 부탁드릴게요.

반갑습니다. 판교 <마이트리 요가>에서 오늘도 많은 분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는 요가 강사 아미라입니다.

Q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서 일차원적인 궁금증이 생기네요. 강사명으로 쓰고 계시는 ‘아미라‘에 대한 뜻풀이가 필요할 듯 싶어요.

‘아미라’는 산스크리트어로 ‘계산없는 사랑‘, ‘조건없는 사랑‘을 뜻해요. 인도에 갔었을 때 지은 이름인데 제가 추구하는 바와 일맥상통하는 단어라 지금까지도 사용하고 있어요.



Q 그럼 요가를 통해 계산없는 사랑을 실천하고 계신 셈인데 요가에 어떤 매력이 본인에게 그렇게 큰 영향을 주게 됐나요?

요가를 통해 제 삶이 변하고 있음을 직접 체감했어요. 사실 요가를 만나기 전에는 제 자신과 남들을 끊임없이 판단하고 평가했거든요. 그런 부분들이 엄청난 스트레스가 되기도 했고요. 그런데 요가를 만난 뒤 매트 위에서 몸을 움직일 때만큼은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이 많아졌고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바라볼 때도 평가를 내리기보단 편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됐어요. 그런 요소들 때문에 제 인생이 긍정적인 부분으로 많이 바뀐 것 같아요.

Q. 판단과 평가를 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사실 제가 연극영화과를 전공했어요. 그런데 학교 다닐 때에도 ‘이 전공이 나와는 잘 맞지 않는구나‘라고 느끼고 있었죠. 전공의 특성이 항상 평가를 받아야 하기에 나름의 무게감도 있었죠. 때문에 많이 방황도 했고 여러모로 힘든 시기였어요.



Q 그렇게 인생의 전환점이 된 요가를 만나게 된 건가요?

맞아요. 그런 힘든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취미생활을 찾다가 결국 요가와 만나게 됐는데 느낌이 오더라고요. ‘나와 잘 맞는구나‘하고. 요가를 통해 스스로를 조여오는 압박감에서 해방될 수도 있었어요. 그때부터 꾸준히 그리고 즐겁게 하다 보니 어느새 여기까지 오게 됐네요.



Q 처음부터 느낌이 오셨다고 했는데 그럼 시작부터 이쪽 방면에 재능을 좀 느끼셨다는 뜻인가요?

아뇨. 전혀요.(웃음) 저도 처음에는 요가를 정말 못했거든요. 물론 지금도 계속 공부 해야하고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하지만 처음에는 자세 하나 잡기도 너무 힘들었죠. 그리고 제가 요가를 제대로 알기 전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과는 좀 다른 부분도 있어서 적응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했고요.



Q 좀 다른 부분이라 하면 어떤 부분인지요?

많은 분들이 ‘요가‘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유연함‘, ‘스트레칭‘ 같은 것들을 떠올리세요. 요가를 막 시작하던 때에는 저도 그랬죠. 하지만 결국 기본이 되는 건 ‘파워‘더라고요. 보통 근력이라고 하는데 요가의 동작들을 제대로 소화해내기 위해선 근력이 엄청나게 필요해요. 근력이 기본이 돼야 유연성도 기를 수 있고 그래야만 더 탄탄한 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요가가 굉장한 ‘근력운동‘이라고 생각해요.



Q 그럼 코치님의 첫 시작 때처럼 이제 막 요가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될만한 근력운동을 추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박쥐 자세‘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요가를 시작할 때 저에게 가장 로망이었던 자세거든요. 다리를 바깥쪽으로 찢어내는 자세인데 유연함이 요구되는 자세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 엄청난 근력이 필요해요. 운동 방법은 우선 앉으셔서 두 다리를 90도 보다 넓게 벌리시고 상체를 천천히 기울여 주시면 됩니다. 박쥐 자세에 경우에는 횟수가 중요하기 보다는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유지하는 시간이 중요한데요. 그래도 최소한 열 호흡 이상은 유지해주셔야 몸에 자극이 오거든요. 이 자세를 꾸준히 해주시면 골반의 가동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혈액순환도 잘 되고 몸 전체에 밸런스를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Q 또 다른 동작이 있다면요?

‘호랑이 자세‘를 권해드리고 싶은데요. 쉽게 설명해 드리면 네 발로 기어가는 테이블 자세에서 시작해서 뒷벽을 향해 다리를 뻗고 다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주는 것을 반복하는 자세라고 할 수 있어요. 뻗어주는 다리를 번갈아 가면서 운동하게 되는데 보통 8번 총 3세트를 해주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호랑이 자세‘는 전신운동으로 다리를 뻗어주느냐 당겨주느냐에 따라 고개와 등에 모양도 같이 변하기 때문에 복부와 등, 팔과 다리의 힘 모두 깨워낼 수 있는 자세예요.



Q ‘근력‘을 굉장히 강조해주시는 걸 보니 코치님이 ‘파워‘라는 부분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신지 알 것 같습니다. 코치님이 생각하시는 ‘요가에서의 파워‘를 정의해주신다면요.

제가 생각하는 ‘파워‘는 강함과 부드러움의 조화가 일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파워라는 걸 겉모습만 보고 판단할 순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실제로도 겉으로 보이는 근육을 위해서 운동을 하진 않고요. 강한 바람이 불어 올 때 중심을 잡을 수 있는 튼튼한 뿌리와 때로는 바람에 몸을 맡기는 잎사귀가 공존하는 나무처럼 단단함과 유연함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진정한 ‘파워‘라고 생각합니다.



Q 요가에 대한 본인만의 철학이 굉장히 뚜렷하다고 생각되네요. 조금 더 들려주실 수 있나요?

‘파워‘라는 부분을 넘어서 요가 전체를 생각해보면 이 요가라는 운동이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긍정적인 에너지를 사용해 땀을 내고 그 에너지를 원동력으로 온전히 자신의 행복을 위해 몸을 움직이니까요. 시간은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지만 그만큼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게 요가의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요가를 통해 하고 싶은 일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앞으로의 계획과 꿈을 밝혀 주시는 걸로 오늘 인터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앞으로도 꾸준히 요가를 사랑하고 수련해서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 뒤에 많은 분들께 요가를 통해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열심히 임하고 싶고요. 지금 하고 있는 교육의 형태가 될 수도 있고 다른 방식이 될 수도 있겠지만 요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들에게 조금 더 영감을 줄 수 있다면 어떤 형태든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저의 행보,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요. 제 수업에 꼭 놀러 오세요.(웃음)

  • 축구
  • 야구
  • 농구
K리그1 수원FC, 개막 4경기 연속 무패 도전
K리그1 수원FC, 개막 4경기 연속 무패 도전
프로축구 ‘하나은행 K리그1 2024’가 12일간의 A매치 휴식기를 마치고 4라운드에 돌입한다.지난 시즌 강등 문턱까지 갔다가 회생한 수원FC는 4경기 연속 무패행진에 도전하고, ...
'강제 키스' 前 스페인 축구협회장… 檢, 징역 2년6개월 구형
'강제 키스' 前 스페인 축구협회장… 檢, 징역 2년6개월 구형
여자축구 선수들에게 강제로 입맞춤을 한 전 스페인축구협회장이 검찰로부터 징역형을 구형받았다.28일(한국시각) 로이터 등 외신들에 따르면 스페인 검찰은 루이스 루비알레스 전 스페인축...
"광주 원정은 지지 않는다"···대구FC, 시즌 첫 승 도전
광주 원정에서는 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온 대구FC가 시즌 첫 승 사냥에 나섭니다.A매치 휴식기를 통해 팀을 재정비한 대구는 3월 31일 광주축구전용구장에서 펼쳐지는 하나은행 K리그...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배우 서정희의 딸이자 방송인·변호인으로 활동 중인 서동주의 아찔한 허리라인을 자랑하는 비키니 착장이 공개됐다.지난 23일 한 의류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화이트, 블루, 그레이...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가 과감한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홍영기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태국에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홍영기는 군살 하나 ...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배우 백진희가 수영복 자태를 드러냈다.27일 백진희는 자신의 채널에 여행 중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백진희는 사진과 함께 별다른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사진 속 백진희는 해외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