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도핑방지위원회 "국가 차원서 선수들에게 금지약물 투여"
출처:뉴시스|2016-12-28
인쇄

러시아 국립 도핑방지위원회(RUSADA)의 위원장이 자국 체육계에 만연됐던 도핑(금지약물사용)이 정부 기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진 일이란 사실을 시인했다.

러시아 정부가 운동 선수들의 경기 실적 향상을 위해 금지약물을 조직적으로 투여했던 정황이 속속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 기관장이 도핑 문제를 선수 개인 차원이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 이뤄진 일로 인정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안나 안첼리오비치 RUSADA 위원장 직무대행은 27일(현지시간)자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이것(도핑 스캔들)은 제도적 음모였다"며, 수년에 걸쳐 도핑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밖에 또다른 러시아 관리들도 2014년 러시아 소치 동계 올림픽 뿐만 아니라 전 올림픽 대회에서 대규모로 자국 선수들에게 금지약물이 투여된 사실을 시인했다고 NYT는 보도했다.



안첼로비치 위원장 직무대행은 NYT와의 인터뷰에서 국제반도핑기구(WADA)의 조사와 언론의 보도를 통해 드러난 러시아 체육계의 도핑 실태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도핑이 정부 기관 주도로 이뤄진 사실은 인정했지만, 정부의 최고위 관리들은 개입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즉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등 최고위층은 몰랐다는 이야기이다.

푸틴 대통령에 의해 반도핑 시스템 개혁 책임자로 임명된 비탈리 스미르노프 역시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는 말하고 싶지 않다"며 "전직 체육부 장관이자 러시아올림픽위원회 (명예)회장인 나의 관점에서 보자면 우리가 많은 잘못을 저질렀다"고만 말했다.

앞서 지난 5월 RUSADA 당시 책임자였던 그리고리 로드첸코프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 때 금지약물 3가지를 혼합(칵테일)한 약을 자신이 직접 개발해 시바스 리갈이나 마티니 등의 술에 타 러시아 선수 수십명에게 제공했다고 폭로한 바있다. 또한 자신을 비롯한 도핑전문가들과 정보국원들이 함께 매일 밤 경기를 마친 러시아 선수들의 소변샘플을 몰래 실험실 밖으로 빼내 수개월전에 미리 채취해놓은 해당 선수의 깨끗한 소변샘플로 바꿔치기하는 식으로 금지약물을 복용한 사실을 숨겼다고 밝혔다.

로드첸코프는 올림픽이 끝날 때까지 이런 식으로 폐기된 러시아 선수들의 소변샘플이 100여개였다고 말했다. 그 덕분에 금지약물을 복용한 러시아 선수들 중 단 한 명도 적발되지 않았으며, 러시아는 소치올림픽에서 최다 메달국가가 됐다는 것이다.또 소치올림픽이 열리기 1년 전인 2013년부터 연방보안국(FSB) 요원들이 상시적으로 모스크바에 있는 RUSADA 실험실에 드나들었고, 소치올림픽 기간동안에는 매일 정부 관계자로부터 소변 샘플을 바꿔치기 해야하는 러시아 선수 명단을 받았다고 밝혔다. 로드첸코프는 현재 미국에 머물고 있다.

당시 비탈리 무트코 러시아 체육부 장관은 로드첸코프의 주장에 대해 "전혀 근거없는 공격이며 허튼 소리"라고 일축했다. 또 로드첸코프가 돈을 받고 개인적으로 한 일로 몰아갔다.

하지만 지난 9일 캐나다 법학 교수 리처드 맥라렌이 이끄는 세계반도핑기구(WADA) 독립위원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제공한 러시아 선수의 소변 샘플 95개를 조사해 28명의 선수가 샘플을 바꿔치기 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보고한 바있다.

이에 따라 지난 24일 IOC는 소치올림픽에 참가한 러시아 선수 28명에 대한 징계 절차를 시작했다고 발표하는 한편 소치올림픽 뿐 아니라 2010년 밴쿠버동계올림픽 샘플에 대한 전면 재조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축구
  • 야구
  • 농구
"충격적 주장! 펩이 천재? 가장 많은 돈과 선수 가진 감독일 뿐"…리버풀 전설 '역대급 비하', "평범한 팀에서 우승 절대 못해"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명장? 이견이 없다. 펩 과르디올라 맨체스터 시티 감독이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트레블 및 전대미문의 6관왕을 달성했다. 세계 축구를 바르...
파리 생제르맹, 마침내 음바페 대체자 정했다…“진지한 관심, 측근까지 만나”
파리 생제르맹, 마침내 음바페 대체자 정했다…“진지한 관심, 측근까지 만나”
킬리안 음바페(25)와 결별이 유력한 파리 생제르맹이 그의 대체자로 흐비차 크바라츠헬리아(23·나폴리)를 낙점했다. 파리 생제르맹은 크바라츠헬리아에게 큰 관심을 보였고, 선수의 측...
'하위권' FC서울, 인천과의 '경인더비' 잡고 반등할까
'하위권' FC서울, 인천과의 '경인더비' 잡고 반등할까
프로축구 K리그1 FC서울이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경인더비'에서 하위권 탈출을 노린다.서울은 11일 오후 4시 30분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인천과 '하나은행 K리그1 2024' 1...
랄랄, 다 드러낸 D라인…세상 힙한 만삭 비키니
랄랄, 다 드러낸 D라인…세상 힙한 만삭 비키니 [DA★]
유튜버 랄랄이 만삭의 D라인을 공개했다.랄랄은 지난 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벌써 만삭이실게요~ +15kg”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랄랄은 해변에서 비키니...
강민경, '흰 티+청바지'의 정석…잘록한 허리·글래머 몸매 과시
강민경, '흰 티+청바지'의 정석…잘록한 허리·글래머 몸매 과시
다비치 강민경이 청순미를 뽐냈다.지난 9일 강민경은 "퇴근하고 언니랑 콧바람"이라는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공개된 사진에는 흰 티에 청바지를 입은 강민경의 모습이 담겨...
맹승지, 한국의 미란다 커=완벽한 한국형 베이글녀
맹승지, 한국의 미란다 커=완벽한 한국형 베이글녀
맹승지가 아찔한 글래머를 강조한 의상을 입어 화제다.10일 개그우먼 맹승지는 자신의 채널을 통해 "아침부터 텐션이 팡팡 터지는군요. 열촬"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 담은 인증 사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