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김보경-이재성 콤비플레이, 압도적인 전북의 숨은 힘
출처:조이뉴스24|2016-08-29
인쇄

"뒤에 수비형 미드필더가 있으면 정말 편하죠."

전북 현대 김보경은 완벽하게 팀에 녹아든 자신의 플레이에 만족한 미소를 보이면서 후방에서 자신과 이재성을 위해 희생을 해주는 수비형 미드필더의 존재에 대해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전북은 28일 FC서울과 원정 경기에서 3-1 완승을 거뒀다. 1실점은 추가시간 페널티킥으로 내준 것이니 사실상 전북의 일방적인 승리였다. 올 시즌 서울에만 3승을 수확한 전북은 양 팀간 승점차를 13점으로 벌리며 우승에 한 발 다가섰다.

 

 

전북은 좌우와 중앙에 레오나르도-고무열-이동국-김신욱-이종호-에두-로페즈-한교원 등 화려한 공격진을 보유했지만, 공격형 미드필더에 이재성과 김보경이 콤비플레이로 힘을 보태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김보경이 올해 전북에 입단했지만 이재성과 호흡이 척척 맞으면서 끈끈한 플레이로 상대를 압도하고 있다.

서울 황선홍 감독은 전북과의 미드필드 싸움을 위해 나름대로 대비를 철저하게 했지만, 전진 배치된 이들의 패싱력에 완패하고 말았다. 만약 양 팀이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8강을 통과하면 4강에서 맞대결을 벌여야 하는데 심리적인 부분에서 전북이 우위를 가져가기에 충분한 경기력이었다.

김보경은 "이재성과는 적절히 역할 분담을 한다. 이를테면 한 명이 공격적으로 전진하면 다른 한 명은 상대의 움직임을 보면서 패스 등 정적인 움직임에 무게를 둔다. 서로 말하지 않아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라고 둘의 호흡에 대해 말했다.

무엇보다 수비라인과 공격형 미드필더 사이에 희생을 해주는 수비형 미드필더가 있는 것이 이들의 경기력을 더욱 끌어올리게 한다. 이날 서울전에는 23세 이하(U-23) 선수인 장윤호가 나와 기대 이상으로 자신의 역할을 해냈다. 이전에는 이호가 희생자 역할을 하며 효과를 봤다.

김보경은 "수비형 미드필더가 있으면 한결 편하게 공격 지원에만 전념할 수 있다. 만약 투톱 등의 전술을 구사해서 수비형 미드필더가 없으면 둘이 후방으로 내려가지만 한 명이 수비에 치중하고 다른 한 명이 공격적으로 올라가면서 후방까지 지원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실제 서울전 1-0으로 앞서가던 전반 26분 나온 전북의 두 번째 골 과정이 그랬다. 김보경과 동일 선상에 선 이재성이 전방으로 뛰어들어가는 레오나르도에게 중앙선 부근에서 왼발 전진 패스를 시도했고 이것이 멋진 골로 마무리됐다. 뒤에 장윤호가 자리를 지키며 이들이 자유롭게 패싱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희생한 결과였다.

전북의 전력은 더욱 강해진다. 9월에는 전형적인 수비형 미드필더 신형민은 물론 김보경과 비슷한 스타일의 정혁, 이승기 등이 각각 안산 무궁화와 상주 상무에서 전역해 돌아온다. 김보경과 이재성의 부담은 더욱 줄어든다. 챔피언스리그와 클래식 더블 우승을 노리는 전북으로서는 자신감이 넘칠 만하다.

  • 야구
  • 농구
  • 기타
롯데의 4연승 중책 맡은 한현희, 첫 선발 시험대
'짠물 수비-미첼 원맨쇼' 클리블랜드, 2승 선취
롯데 자이언츠가 올 시즌 개막 후 최고의 상승세를 타며 최하위 탈출에 성공한 가운데 한현희(31)가 4연승의 중책을 맡고 첫 선발 시험대에 오른다.한현희는 23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두산 선수 8명 "오재원에게 수면제 대리 처방" 자진신고
‘조던 vs 르브론’ NBA 현역 선수들이 뽑은 GOAT는 누구?
마약을 투약하고 향정신성의약품을 대리 처방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전 프로야구 선수 오재원에게 현직 선수들이 대리 처방받은 수면제를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야구계에 따르면...
"아무 말도 안 했는데"…양키스 감독, 관중 때문에 황당 퇴장
원주로 돌아갈 수 없었던 DB, 부진했던 로슨 ‘야투 성공률’
메이저리그(MLB) 뉴욕 양키스 에런 분 감독이 목소리가 아주 큰 관중의 한마디 때문에 억울하게 퇴장당했다.분 감독은 23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주 뉴욕의 양키스타디움에서 열린 2...
유인영, 글래머 수영복 자태 자랑…“어때?”
유인영, 글래머 수영복 자태 자랑…“어때?”
유인영이 몸매를 자랑했다.20일 유인영은 자신의 SNS를 통해 “내 핑크 수영복은 어때? 나 사실 마이 어색해”라는 글과 함께 두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유인영은 핑...
모델 뺨치는 미녀 농구선수의 비키니 자태
모델 뺨치는 미녀 농구선수의 비키니 자태
미녀 농구 선수로 유명한 신지현(부천 하나원큐)이 반전 매력을 뽐냈다.신지현은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그녀는 하얀색 비키니를 입고 있었고, 청순 미모에 운...
이소라, 가슴 성형 후 과감 비키니…"♥남친과 사랑 뿜뿜"
이소라, 가슴 성형 후 과감 비키니…
이소라가 코, 가슴 성형 후 최동환과 사이가 더욱 돈돈해졌다고 밝혔다.17일 '돌싱글즈3' 출연자 이소라는 개인 채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통해 팬들의 질문에 답변하며 소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