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전북·수원 슈퍼매치, 신세계 퇴장이 승부 갈랐다
출처:오마이뉴스|2016-05-09
인쇄

일요일(8일) 저녁 빅 버드에는 1만8031명의 대관중이 모여들었다. 또 하나의 슈퍼매치가 얼마나 뜨거웠는가를 입증하는 자리였다.

주중에 열린 AFC(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일정 때문에 어린이날 경기 일정을 잡지 못한 네 팀이 맞붙어 모두 어웨이 팀이 3골씩을 터뜨리며 이겼다. 좀처럼 보기 드문 맞대결이었다. 5월의 초록 그라운드가 더욱 뜨거워지기 시작했다.

봉동이장 최강희 감독이 이끌고 있는 전북 현대가 8일 오후 5시 수원 빅 버드(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2016 K리그 클래식 9라운드 수원 블루윙즈와의 어웨이 경기에서 이동국의 대역전 결승골에 힘입어 3-2 펠레 스코어로 이겼다. 전북은 이 귀중한 승리를 발판으로 선두 FC 서울과 같은 승점(19점)을 올리며 3위 성남 FC(18점)와 함께 흥미진진한 우승 경쟁을 펼치게 되었다.



수원 신세계, 135초 사이에 경고 누적 퇴장 불명예

올해 K리그 클래식 순위표에서는 8라운드까지 한참 밀리고 있지만 홈 팀 수원 블루윙즈는 축구의 자존심이라면 어느 누구에게도 지고싶지 않은 팀이다. 더구나 이 경기는 축구팬들 사이에서 제2의 슈퍼매치라 불릴 정도로 관심을 많이 끌었던 경기였다.

2015 K리그 클래식 최종 순위에서 우승 팀 전북에 승점 6점이 모자라 아쉽게 2위에 머문 수원 블루윙즈는 올해 출발이 좋지 않다. 지난달 2일 홈 경기로 열린 상주 상무와의 맞대결에서 2-1로 이긴 것이 올해 정규리그 유일한 승리 기록이다. 팀 순위가 8위(이 경기 후 9위)까지 내려가 있어서 너무 낯설다. 그리고 AFC 챔피언스리그 본선 조별리그 G조에서도 샹하이 상강(중국), 멜버른 빅토리(호주)에게 밀려 16강 진출에 실패하고 말았다.

더구나 지난 4월 30일 오후 3시 빅 버드에서 올해 처음으로 열린 FC 서울과의 슈퍼매치에서도 산토스가 이른 시간에 선취골을 터뜨렸지만 후반전에 아드리아노에게 동점골을 내주며 1-1로 비겼다. 그래서 수원으로서는 이번 전북 현대와의 제2 슈퍼매치는 꼭 이기고 싶은 경기였다.

경기 시작 후 15분 정도부터 본격적으로 빅 버드 그라운드가 뜨거워지기 시작했다. 홈 팀 수원 블루윙즈의 멋진 선취골이 터졌기 때문이다. 15분, 오른쪽 코너킥 세트 피스 기회에서 전북 수비수 임종은의 머리에 맞고 방향이 바뀐 공을 수원 블루윙즈 수비수 구자룡이 침착하게 오른발 인사이드 발리 슛으로 차 넣었다.

수원의 초반 기선제압은 분명히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변수가 40분에 터져나왔다. 거친 몸동작을 마다않는 선수들의 충돌에 불안하기는 했지만 스로인 상황에서 노란딱지가 나올 줄은 꿈에도 몰랐던 것이다.

수원 블루윙즈 오른쪽 풀백 신세계는 37분 10초경, 전북 미드필더 장윤호의 발리슛을 막기 위해 발을 약간 높이 들어 킥을 방해하다가 김종혁 주심으로부터 첫 번째 경고를 받았다. 그리고 39분 25초경 두 번째 경고를 받고 퇴장당했다. 신세계가 두 장의 노란딱지를 받는 데 걸린 시간은 겨우 135초였다.

오른쪽 옆줄 밖에서 스로인을 하기 위해 머리 위에 공을 들고 신세계가 조금씩 전진하며 시간을 끌었던 것이 이유였다. 보는 입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세계의 행동은 시간 지연이라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했다.

이 판정 때문에 수원 벤치에서는 억울하다며 난리가 났다. 서정원 감독도 흥분했고 더 거세게 항의한 신범철 골키퍼 코치는 퇴장 조치됐다. 그러나 FIFA(국제축구연맹)가 명시한 축구 규칙 12조 ‘반칙과 불법 행위-플레이 재개 지연‘ 항목에 "스로인 또는 프리킥의 실시를 지나치게 지연하기"의 경우에는 주심이 경고를 주게 되어 있기 때문에 김종혁 주심의 판단이 잘못되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이 결정적인 변수가 또 하나의 슈퍼매치에 임하는 수원 블루윙즈의 파란 열정을 망쳐버리고 말았다. 후반전에는 전북의 대역전승 공식이 차근차근 펼쳐졌다.

이동국, 펠레 스코어 결승골

후반전 시작 후 비교적 이른 시간에 전북의 동점골이 터져나왔다. 48분, 전북 골잡이 이동국이 오른쪽으로 넘겨준 공을 미드필더 김보경이 잡지도 않고 오른발 발리 크로스로 한교원을 노린 것이 일품이었다. 이 절호의 기회를 한교원이 몸을 날려 헤더로 마무리했다. 과정부터 마무리까지 부드러움과 효율성이 느껴지는 완벽한 작품이었다.

일단 한숨을 돌린 전북의 봉동이장 최강희 감독은 그로부터 4분 뒤에 한꺼번에 두 선수(루이스, 서상민)를 교체로 들여보내며 역전승을 이루기 위한 시나리오를 준비했다. 이 선택은 최강희 감독의 ‘신의 한 수‘가 됐다. 루이스는 역전골 득점에 이어 이동국의 추가골을 도왔다.

전북의 역전골은 선수 교체 후 단 4분 만에 나왔다. 56분, 이재성의 역습 드리블이 빠르게 전개되었고 김보경의 짧은 패스가 오른쪽에서 달려드는 루이스를 빛낸 것이다. 교체 선수 루이스는 89분에 수원 블루윙즈 교체 선수 곽광선이 어설프게 드리블하는 것을 밀어내며 이동국의 펠레 스코어 결승골을 도왔기에 최강희 감독의 안목이 탁월했음을 입증해 주었다.

50분 넘게 10명이 뛰면서 힘들게 버틴 수원 블루윙즈는 이대로 주저앉을 수 없다는 듯 후반전 중반에 날카로운 역습을 펼치며 전북의 골문을 여러 차례 위협했다. 하지만 전북 골키퍼 권순태의 놀라운 슈퍼 세이브 행진에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었다.

수원 블루윙즈 골잡이 김건희의 왼발 중거리슛이 위력적으로 날아온 66분, 전북 골키퍼 권순태는 왼쪽으로 날아올라 그 공을 기막히게 쳐냈다. 70분에도 수원 블루윙즈 왼발 듀오 염기훈과 권창훈이 단짝 호흡을 자랑하며 권창훈의 왼발 돌려차기가 아슬아슬하게 골문 오른쪽 구석으로 빨려들어가는 듯 했지만 권순태가 빼어난 순발력으로 팔을 뻗어 공을 잡아냈다.

후반전 추가 시간 3분에는 김건희의 오른발 패스를 받은 염기훈이 달려들며 오른발로 만회골을 터뜨렸지만 남아 있는 시간이 수원 블루윙즈에게는 너무나 모자랐다. 펠레 스코어까지 따라 붙었다는 것에 위안을 삼아야 하는 순간이었다.

이제 전북은 오는 14일(토) 오후 2시 전주성으로 광주 FC를 불러들여 10라운드 홈 경기를 한다. 아쉽게 역전패한 수원 블루윙즈는 같은 날 같은 시각에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수원 FC를 상대로 역사적인 첫 번째 수원 더비 매치를 치르게 된다.

한편, 이보다 먼저 2시부터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1위 FC 서울과 9위 포항 스틸러스의 맞대결은 예상 밖으로 어웨이 팀 포항 스틸러스가 3-1로 완승을 거뒀다. 이 덕분에 ‘FC 서울-전북 현대-성남 FC‘의 선두권 다툼이 더욱 흥미롭게 됐고, 하위권에 내려가 있던 포항도 4계단을 껑충 뛰어올라 5위까지 치고 올라왔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2016 K리그 클래식 9라운드 결과(8일 오후 5시, 수원 빅 버드)

★ 수원 블루윙즈 2-3 전북 현대 [득점 : 구자룡(15분), 염기훈(90+3분,도움-김건희) / 한교원(48분,도움-김보경), 루이스(56분,도움-김보경), 이동국(89분,도움-루이스)]

◎ 수원 블루윙즈 선수들
FW : 김건희
AMF : 염기훈, 산토스, 권창훈(71분↔백지훈), 이상호(61분↔고승범)
DMF : 조원희
DF : 양상민(61분↔곽광선), 이정수, 구자룡, 신세계(40분-경고 누적 퇴장)
GK : 노동건

◎ 전북 선수들
FW : 이동국
AMF : 로페즈(52분↔서상민), 이재성, 한교원(63분↔레오나르도)
DMF : 장윤호(52분↔루이스), 김보경
DF : 최재수, 임종은, 최규백, 최철순
GK : 권순태

◇ 2016 K리그 클래식 9라운드 순위표
1 FC 서울 19점 6승 1무 2패 18득점 9실점 +9
2 전북 현대 19점 5승 4무 16득점 10실점 +6
3 성남 FC 18점 5승 3무 1패 16득점 8실점 +8
4 제주 유나이티드 14점 4승 2무 3패 18득점 13실점 +5
5 포항 스틸러스 12점 3승 3무 3패 11득점 10실점 +1
6 상주 상무 11점 3승 2무 4패 14득점 17실점 -3
7 광주 FC 11점 3승 2무 4패 10득점 13실점 -3
8 울산 현대 11점 3승 2무 4패 7득점 10실점 -3
9 수원 블루윙즈 9점 1승 6무 2패 12득점 14실점 -2
10 수원 FC 8점 1승 5무 3패 8득점 15실점 -7
11 전남 드래곤즈 7점 1승 4무 4패 9득점 12실점 -3
12 인천 유나이티드 FC 4점 4무 5패 6득점 14실점 -8

  • 야구
  • 농구
  • 기타
‘팬 소원성취 프로젝트’ 두산, 두잇포유 3호 주인공 해군 고준혁 소위 선정…21일 키움전 시구
‘벼랑 끝인데…’ 마이애미 대형 악재, 버틀러 공백 길어진다
두산이 ‘최강 10번 타자’의 소원을 이뤄주는 팬 소원 성취 프로젝트 ‘두잇포유’의 세 번째 주인공을 선정했다.주인공은 고준혁 해군 소위다. 고 소위는 2020년 해군사관학교에 입...
'최악은 면했다' 최정, 골절 아닌 단순 타박…韓 홈런 신기록 곧 재도전
'9초만 더 뛰었으면…' MIP 수상 자격 없는 디빈센조
불행 중 다행이다.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한국 프로야구 통산 최다 홈런 기록에 도전하는 최정(37·SSG 랜더스)의 부상이 심각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다.SSG는 18일 "최정이...
'강정호-김현수와 어깨 나란히' 이정후, 10G 연속 안타
자이언이 쓰러졌다…NBA 서부 8번 시드 경쟁의 변수
리드오프로 돌아온 이정후(26,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빠른 발을 이용해 한국인 메이저리그 데뷔 시즌 최장 연속 경기 안타 타이기록을 작성했다.샌프란시스코는 19일(이하 한국시각...
브브걸 민영, 군살제로 비키니 몸매..복근 대박이네
브브걸 민영, 군살제로 비키니 몸매..복근 대박이네
그룹 브브걸 민영이 군살제로 수영복 몸매를 뽐냈다.18일 민영은 자신의 채널을 통해 수박 이모티콘과 함께 근황을 담은 사진을 여러 장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에는 민영이 복부가 그...
'눈 둘 곳 없네' 비키니 입은 걸그룹의 볼륨 몸매
'눈 둘 곳 없네' 비키니 입은 걸그룹의 볼륨 몸매
걸그룹 EXID 멤버 엘리가 화끈한 섹시함을 뽐냈다.엘리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그녀는 비키니를 입고 있었고, 풍만한 볼륨 몸매로 시선을 끌었다.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배우 유인영이 비키니를 연상케 하는 파격 노출 의상을 입고 섹시한 매력을 자랑해 화제다.19일 유인영은 자신의 소셜 계정 스토리를 통해 "건강하게 타는 중"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