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최용수의 솔직한 고백 "올해는 눈높이 낮춘다"
출처:스포츠경향|2014-02-24
인쇄

프로축구 FC서울 최용수 감독(41)이 어깨에서 힘을 뺐다. 그간은 없는 자신감이라도 담아 당당히 출사표를 던졌지만 이번에는 극도로 신중했다.

최 감독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릴 센트럴코스트와 아시아챔피언스리그 F조 조별리그 1차전을 하루 앞둔 25일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기대 반, 우려 반 속에 시즌을 시작한다. 지난해 준우승팀이라는 과거보다는 초심으로 돌아가 조별리그 통과부터 노릴 것"이라고 말했다.

 

 

최 감독이 조별리그 통과부터 목표로 잡은 것은 서울을 둘러싼 변화 탓이다. 지난해 19골로 득점왕에 오른 데얀과 플레이메이커인 하대성이 나란히 중국으로 떠나 전력 손실이 생겼다.

최 감독은 "핵심 주축 선수들이 빠져나가면서 지금 우리 팀에는 데얀처럼 경기 흐름을 바꿀 수 있는 결정력을 갖춘 선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그는 "2012년 K리그 우승, 작년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준우승과 같은 화려한 과거는 끝났고, 이제는 백지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의 팀 컬러도 올해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지금껏 서울은 ‘무공해(무조건 공격해)‘를 모토로 공격 일변도의 축구를 구사해왔지만 이제는 수비에 이은 역습을 펼치는 실리 축구가 불가피하다. 지난해 막바지 실험했던 스리백을 올해 가고시마 전지훈련에서 집중 조련했다.

최 감독은 "앞으로는 많은 골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탄탄한 수비를 앞세우는 경기를 해야 한다"며 "앞으로는 1-0 스코어가 자주 전광판에 나와야 한다. 데얀이 없는 만큼 다양한 공격 루트에서 골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 감독은 시스템을 바꿔갈뿐 서울이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않는 축구를 할 생각은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최 감독은 "앞으로도 이길 수 있는 축구를 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며 "새롭게 추구하는 전술을 우리 선수들이 절반만 소화해도 승리는 자신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 감독은 센트럴코스트전에 대해 "수원을 수원 안방에서 꺾은 강팀"이라고 치켜세우며 "내일 경기를 통해 우리의 힘을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야구
  • 농구
  • 기타
박성은 치어리더 '챔필에 등장한 섹시 고양이'
‘26승 8패→13승 25패’ PHI의 희망가 “엠비드, 정규리그 내에 복귀”
27일 오후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 KIA 박성은 치어리더가 멋진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돌아온 왕조 응원가, 삼성 선수들은 '이것'으로 화답했다 "왕조 시절로 돌아가자는 의미"
'커리 클러치 지배' 골든스테이트, 올랜도 꺾고 2연승 성공
삼성 라이온즈 외국인 타자 데이비드 맥키넌이 안타를 치고 출루하자 더그아웃을 향해 포효했다. 그리고는 두 손을 머리 위로 들더니 무언가를 쓰는 포즈를 취하며 동료들과 환호했다. "...
'어깨 부상' MLB 메츠 에이스 센가, 캐치볼 시작…5월 복귀 예상
[NBA] ‘충격’ 최악의 승부조작 사태 터지나…사무국, 조사 착수
어깨 부상으로 재활 중인 메이저리그(MLB) 뉴욕 메츠의 일본인 투수 센가 고다이(31)가 가벼운 캐치볼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재활에 시동을 걸었다.미국 매체 스포츠넷 뉴욕(SNY)...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아찔한 허리라인, 육감적인 비키니 패션 선보인 서동주
배우 서정희의 딸이자 방송인·변호인으로 활동 중인 서동주의 아찔한 허리라인을 자랑하는 비키니 착장이 공개됐다.지난 23일 한 의류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화이트, 블루, 그레이...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 과감한 비키니 자태 공개
얼짱 출신 인플루언서 홍영기가 과감한 비키니 자태를 드러냈다.홍영기는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태국에서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홍영기는 군살 하나 ...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백진희, 상큼한 수영복 자태..방콕 누구랑 갔나
배우 백진희가 수영복 자태를 드러냈다.27일 백진희는 자신의 채널에 여행 중 찍은 사진을 게재했다. 백진희는 사진과 함께 별다른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사진 속 백진희는 해외 여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