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KBL 2군 리그 어떻게 진행되나?..가져올 효과는?
출처:점프볼|2013-09-14
인쇄

여러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WKBL이 2군 리그 출범을 알렸다.

WKBL은 11일 이사회를 통해 올 시즌부터 2군 리그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2군 경기는 총 48경기(챔프전 3경기 포함) / 팀당 15경기를 실시해, 경기는 주말 위주로 정규경기 전 오프닝 경기로 실시된다.

챔프전은 3전 선승제로 실시되고, 경기 시간은 오후 4시에 열린다. 2라운드부터 대회 종료 시까지 2군 경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WKBL에서 2군 경기를 개최한 것은 1998년 프로 출범 이후 15년 만에 처음이다. 이전에 퓨처스리그를 개최해 젊은 선수들을 위주로 리그를 치렀지만, 비시즌 단기적으로 이뤄졌을 뿐이다.

2군은 통상적으로 1군 엔트리를 제외한 선수들이 뛰는 리그다. 하지만 따로 2군 선수들을 보유하지 않은 WKBL은 기존 선수들 중 경기에 자주 뛰지 못 하는 젊은 선수들이 2군 경기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각 구단은 13~15명 정도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외국선수 2명, 시즌 개막을 앞두고 신인선수 2명 정도가 팀에 합류하게 된다. 그렇다면 선수단 숫자는 17~19명이 된다. 이중 출전기회가 적은 6~7명의 선수들로 2군 리그를 치를 예정이다.

선수 숫자가 큰 여유가 없기 때문에, 2군에서 뛰던 선수들이 1군 리그에서 뛰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기가 주말에 진행되는 2군 리그는 기존 경기 시간(7시)보다 3시간 앞서 4시에 열린다. 때문에 여자농구를 보러 오는 팬들로서는 좀 더 일찍 체육관을 찾는다면, 2군 선수들의 경기까지 볼 수가 있다.

또 2군 리그는 감독이 아닌 각 팀의 코치가 팀을 지휘할 예정이다. WKBL 6개 구단은 올 시즌에 앞서 2군 출범에 발맞춰 코치를 1명씩 더 선임했다. 하나외환을 제외하고 2명의 코치를 보유한 각 구단은 이중 1명이 2군 리그에서 팀을 지휘한다.

2군 리그의 출범으로 가져올 긍정적인 효과는 분명하다. 평소 경기에 뛰지 못 하던 신인급 선수들의 기량 향상을 꾀할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프로에 오는 여자프로농구 특성상 신인 선수들이 처음부터 출전 기회를 부여받긴 어렵다. 때문에 2군 리그를 통해 꾸준히 경기감각을 키워 올린다면, 정규경기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시간이 더 빨리 다가오게 될 것이다.

정규경기가 열리는 코트에서 뛰기 때문에 코트 적응력에도 도움을 준다.

WKBL 각 구단은 매년 은퇴 선수들이 여럿 나온다. 매년 신인 선수 2명씩을 선발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선수 중 적응이 더딘 선수는 은퇴의 길을 걷기 마련이다.

2군 리그 출범으로 이러한 부작용도 어느 정도 보완이 될 전망이다. 2군 리그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그만큼 선수들이 있어야 하기 때문. 올 시즌 샐러리캡을 10억에서 12억으로 늘린 것도 이러한 이유와 무관하지 않다.

신한은행 임달식 감독은 "2군 리그 출범으로 어린 선수들이 경기에 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이다. 선수들의 경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2군 리그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전했다.

  • 축구
  • 야구
  • 기타
한국인이면 흐뭇할 수밖에... 황희찬 "손흥민은 전설이자 우상"→훈훈함 연출
한국인이면 흐뭇할 수밖에... 황희찬
황희찬이 손흥민에 대한 발언을 남겨 화제다.토트넘 소식통 '더 스퍼스 익스프레스'는 20일(이하 한국시간) 손흥민에 대한 황희찬의 발언을 전했다. 황희찬은 영국 '더 타임스'와 인...
[K리그1 인터뷰] '지난 시즌 전북에 3승' 김기동 감독, "비 오는 날 진 적 없다, 좋은 기운"
[K리그1 인터뷰] '지난 시즌 전북에 3승' 김기동 감독,
지난 시즌 전북에 강했던 김기동 감독이 다시 한번 승리를 염원했다.FC서울은 20일 오후 4시 30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하나원큐 K리그1 2024' 8라운드에서 전북 현...
황선홍호 한·일전 비기면 승부차기, 왜?…日 감독 "PK 연습하겠다"
황선홍호 한·일전 비기면 승부차기, 왜?…日 감독
한국과 일본이 조별리그에서 승부차기를 한다?실현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두 팀이 승점은 물론 득실차와 다득점까지 같기 때문이다.한일 양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아시아...
테일러 스위프트, 정규 11집 발매→포스트 말론과 협업
테일러 스위프트, 정규 11집 발매→포스트 말론과 협업
지난 제66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팝 보컬 앨범 수상 연설 중 4월 19일 새 앨범 발매를 깜짝 예고했던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가 약속을 지켰다.유니버설뮤직...
브브걸 민영, 허리가 쏙…강렬 수영복 패션
브브걸 민영, 허리가 쏙…강렬 수영복 패션
그룹 브브걸의 민영이 핫한 자태를 뽐냈다.민영은 18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 공개된 사진에서 민영은 허리 라인이 그대로 드러나는 빨간...
최예빈, 과감한 끈 비키니…귀여운 외모에 몰라본 반전매력
최예빈, 과감한 끈 비키니…귀여운 외모에 몰라본 반전매력
배우 최예빈이 과감한 비키니 몸매를 자랑했다.최예빈은 지난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푸른 수영장”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최예빈은 발리에서 휴가를 즐기...